[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6일 오전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광주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이낙연 캠프) ⓒ천지일보 2021.5.1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6일 오전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광주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이낙연 캠프) ⓒ천지일보 2021.5.16

“사회경제적 민주주의 제도화하기 위한 개헌 나설 때”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을 제기한 데 대해 사과했다.

이 전 대표는 16일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올해 초 저는 전직 대통령 사면을 거론했다. 대한민국이 미래로 나아가려면 국민 사이의 갈등을 완화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그것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거론했다”며 “그러나 저는 국민의 뜻과 촛불의 정신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 그 잘못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그 후로 저는 아픈 성찰을 계속했고, 많이 깨우쳤다. 앞으로 국민의 뜻을 살피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우리는 5.18 이후 7년의 기다림 끝에 직선제 개헌 등 정치적 민주주의를 제도화했다”며 “이제 우리는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제도화하기 위한 개헌에 나설 때가 됐다”고 제안했다.

이어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위한 개헌은 국민 기본권 강화와 불평등 완화를 축으로 한다. 기본권 강화는 내 삶이 국가의 더 강력하고 세밀한 보호를 받도록 하는 것”이라며 “불평등 완화는 승자 독식의 구조를 상생과 협력의 구조로 바꾸어 가는 것이다. 그것을 위한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것이 개헌의 핵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그러기 위해 헌법에 국민의 생명권, 안전권, 주거권을 신설하기를 제안한다. 특히 주거권은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과 고가주택이 아닌 1주택자 장기 거주주택의 세 부담 완화, 전월세 거주자의 주거복지를 위한 근거로서 필요하다”며 “아동, 노인, 장애인, 소비자의 권리도 새로 규정해야 한다. 이미 헌법에 있는 환경권, 노동권, 교육권은 확대,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까지 아홉 차례의 개헌은 국민의 권리보다 권력구조에 집중됐다. 그래서 국민의 삶은 헌법으로부터 점점 멀어졌다. 이번에는 달라야 한다”며 “이번 개헌은 대통령 선거 과정에 각 후보들이 공약하고, 차기 대통령 임기 시작과 함께 바로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