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이명박 대통령과 손학규 대표가 영수회담에 참석했다. 두 사람은 일부 현안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주요 쟁점에서는 이견만 확인해 예상대로 ‘반쪽짜리 회담’에 그쳤다. 특히 반값 등록금 실현과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민주당이 강력하게 주장하는 것은 추경 편성이었지만 이 대통령과의 간극을 좁히지는 못 했다. 쟁점 현안이었던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를 놓고도 양측은 평행선을 달렸다.

당초 정치권에서 이번 영수회담에 거는 기대가 없었던 것은 사실이다. 정부와 제1야당이 같은 사안을 두고 서로 정반대의 목소리를 내왔기 때문이다. 따지고 보면 ‘반쪽’에 그친 것은 당연한 결과다.

이런 분위기였던 만큼 회담이 끝나자마자 대다수 언론과 야권은 기다렸다는 듯 이번 영수회담을 평가절하했다. 그러나 ‘첫술에 배부르랴?’라는 속담으로 이번 회담을 평가한 한나라당의 입장이 좀 더 객관적이라는 판단이 든다. 물론, 구체성 없이 선언적 내용으로 가득 찬 민생회담 공동발표문이 어떠한 효과를 견인할 수는 없지만 여야가 머리를 맞댔다는 점에서 그 함의는 상당하다.

아울러 대학 등록금 문제, 저축은행 비리 사태, 가계부채 해결방안, 일자리 창출, 그리고 추경예산편성 문제와 한미 FTA 등 굵직한 현안을 테이블에 위에 올림으로써 여야가 함께 국정 난맥상을 해결해 가는 전환점을 맞이했다는 평가다.

무엇보다도 이명박 정부의 가장 큰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소통 부재’를 일시적으로나마 해결한 이벤트였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번 만남을 계기로 정부와 여야는 실효적인 후속 대책이 수반되는 소통의 정치를 이뤄가야 한다. 자주 만나 대화를 통해 이견을 좁히며 바람직한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국민에게 희망을 가져다주길 기대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