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PG). (출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PG). (출처: 연합뉴스)

복수의 소식통 인용 보도

“현재는 백신 공유 계획無”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북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하고 인도적 지원을 하는데 열려있다고 CNN방송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CNN방송은 이날 내부 논의에 밝은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우리는 북한의 인도적 지원 요청을 검토하는 데 열려있다”면서 “(여기에는) 의도된 대상들에게 도달하는 걸 보장하는 효과적 모니터링을 수반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로서는 북한에 백신을 공유할 계획은 없다”면서 “북한이 백신 공동구매·배분기구 ‘코백스(COVAX)’와의 협력을 거절했고, 코로나19 대응 지원을 위한 한국의 제안도 거부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행정부 당국자들은 팬데믹의 위협이 지나갈 때까지 북한이 미국과의 관여에 준비되지 않을 것으로 믿고 있다”며 “때문에 백신 공유가 초기의 외교적 관여에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최근 대북정책 검토를 완료하고 전체적인 기조를 밝혔으며 북한에 검토 결과 설명을 위한 접촉을 제안했고, 이에 북한은 ‘잘 접수했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