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5.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5.3

이재명계 “자해행위 될 수도” 반대

지도부는 신중론 “검토한 바 없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당 내 대선 경선 연기론이 나오면서 계파별 셈법이 엇갈리고 있다. 여당 대선주자 중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쪽에선 반발하는 기류다.

9일 민주당에 따르면,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전재수 의원이 현역 의원 중 처음으로 대선 경선 연기론을 주장했다. 전 의원은 지난 6일 페이스북에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연기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국민 3000만명 이상이 백신을 접종하고 집단면역이 가시권에 들어왔을 때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 속에서 대선 후보 경선을 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재명계는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재명계 좌장 격인 정성호 의원은 지난 7일 경인교통방송 인터뷰에서 “국민이 봤을 때는 특정인을 배제하고 다른 후보를 키우기 위한 시간 벌기로 볼 것이다. 본선까지 위험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민형배 의원 역시 “경선 연기는 선거를 공학으로만 접근하는 하책이라고 본다”며 “자칫 당을 분열로 몰아넣고, 주권자 시민의 신뢰를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자해행위가 될 수도 있다”고 반발했다.

민주당은 당헌·당규를 통해 대선 후보 선출 시기를 대선 180일 전으로 규정한다. 하지만 대선 경선 연기론은 대선 120일 전으로 늦추자는 주장이다. 이럴 경우 대선 후보 확정 시기가 9월 초에서 11월 초로 밀린다.

대선 경선 연기를 요구하는 쪽에선 야당보다 일찍 후보를 노출해서 공격의 빌미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제3의 후보를 찾기 위해 친문에서 대성 경선 연기론을 주장한다는 풀이도 나온다.

다른 대선 주자와 당 지도부는 신중론을 유지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특히 4.7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당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대선 경선 연기론이 당내 분란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는다.

앞서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전혀 검토된 바 없다”며 “꼭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될 때는 당헌에 규정된 절차를 밟아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