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기업경영.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2021 임금조정·정책에 대한 경영계 권고’ 발표

“기업들, 고용확대 및 협력사 경영개선에 지원해야”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이 ‘2021년 임금조정과 기업 임금정책에 대한 경영계 권고’를 회원사에 송부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7일 송부된 권고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회복의 불확실성과 청년실업 심화, 부문별 격차 확대 등 최근 우리 경제의 모든 여건을 고려해 ‘고용 확대’ ‘사회적 격차 해소’ ‘공정한 보상체계 구축’에 초점을 뒀다.

경총은 우선 고임금 대기업은 올해 임금 인상을 필요 최소한의 수준으로 시행해 줄 것을 권고했다. 또 실적이 좋은 기업도 기본급 같은 고정급 인상은 최소화하고, 일시적 성과급 형태로 근로자에게 보상할 것을 요청했다.

올해 임금조정 기본원칙에 대해 경총은 “지난해 코로나19 등 경기 충격에 대한 회복세가 업종‧규모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상황”이라며 “이미 임금수준이 높은 대기업 고임 근로자의 지나친 임금 인상은 중소기업이나 취약계층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고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해 좋은 실적을 거둔 기업이 근로자들에게 보상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우리나라의 연공급 임금체계 특성 등을 고려할 때 이 역시 일시적 성과급 형태로 보상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경총은 여력이 있는 기업의 경우, 확보 가능한 재원을 임금 인상보다는 고용 확대 및 중소 협력사의 경영 여건 개선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현재 우리 노동시장에 대해 경총은 “민간기업 고용 부진이 장기간 이어지고 있고, 특히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청년층의 실업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노동시장 내 임금·근로조건 격차도 해소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미 임금수준이 높고 지급 여력이 있는 기업에서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그 재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중소 협력사를 위해 활용한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경영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사회통합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경영.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기업경영.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이 밖에도 경총은 “공정하고 유연한 노동시장 구축을 위해 우리 기업의 임금체계를 기존 연공 중심 임금체계에서 일의 가치와 개인의 성과, 기업 실적을 반영하는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로 개편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또 “우리 기업들이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체계를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임금체계 변경 절차의 경직성 해소 등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건의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총은 ‘기업 임금체계 개편의 기본원칙’을 권고문과 함께 기업에 송부했다. 기본원칙에는 ▲인건비 총액은 임금체계 개편 전후 동일 수준 유지 ▲과도한 연공성 해소 ▲기본급 결정 기준을 일의 가치에 중점 ▲개인의 성과와 기업의 실적을 반영 ▲임금 구성 단순화 등이 있다.

류기정 경총 전무는 “코로나19 이후 심화된 경제 및 노동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이미 높은 국내 대기업 임금수준을 더 높이는 것보다는 고용을 확대하고, 직무·성과 중심 보상체계를 구축해 공정한 노동시장을 조성하는 것이 더욱 시급하다고 판단해 올해 우리 기업들의 임금조정 및 임금정책 방향을 권고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