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침대 피해자모임과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들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라돈침대 환경보건사건 발생 3년 피해조사 및 대책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라돈침대 피해자모임과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들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라돈침대 환경보건사건 발생 3년 피해조사 및 대책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부, 피해 대책 함구’ 비판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방사능 검출 논란이 나왔던 ‘라돈 침대’와 관련한 피해자모임과 환경보건시민센터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정부는 라돈 침대의 처리·재발 방지 법안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정작 노출자와 건강 피해자 대책에는 함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에 따르면 라돈 침대의 제조·사용은 전국에 걸쳐 퍼져 있는 상황이다. 판매된 침대만 9만개이며, 실사용자는 10만여명으로 추산된다.

백도명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라돈 침대를 사용한 분들에게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것은 암 진단 연령이 비교적 젊다는 사실”이라며 “실제 사는 공간에서 피해자들이 얼마나 노출됐는지 모르는 상황인 만큼 정부의 시급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라돈침대를 사용하다 두 차례 암이 발병한 A씨 등 피해자들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정부는 라돈침대 건강피해 조사하라’ ‘10여만명의 국민이 건강피해에 노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국민피해 공범자’ 등의 문구가 적힌 손피켓도 들었다.

한편 ‘라돈 침대’ 논란은 지난 2018년 5월 시중에서 판매되는 침대 브랜드 매트리스에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이후 시민사회와 환경단체들을 중심으로 피해 대책을 마련하라는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라돈은 폐암의 원인 중 하나이며, 방사선을 내는 물질이다. 라돈은 색, 냄새, 맛이 없으며, 공기보다 약 8배 무겁다. 라돈은 가스이기 때문에 그 자체가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호흡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며, 폐에 들어오면 돌연변이를 일으켜 폐암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