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접종이 상당히 진행돼야 가능할 듯”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쉽게 100명 이하로 내려가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6일 백브리핑에서 신규 확진자가 언제쯤 100명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의에 “쉽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접종이 상당 부분 전개돼야 나타나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답했다.

손 반장은 최근 코로나19 유행 양상에 대해서는 “현재는 오히려 증가하지 않는 것이 다행스러운 상황이라고 판단한다”며 “지난주와 유사하거나 소폭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휴일이 있어 검사가 감소한 영향도 고려해야 해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번 휴일에는 나들이나 모임 인파도 많았고 울산을 중심으로 경남권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추이도 위험 요인인지라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면서 유행 양상을 분석하고 있다”고 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DB ⓒ천지일보 2021.5.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DB

또한 그는 “지역사회 저변에서 감염경로가 드러나지 않은 ‘경로 미상’ 확진자가 상당히 많이 나오고 있다”며 “확진자와의 개별 접촉이 많은 나오는 점을 보면 감염자가 상당히 있는 상황으로 판단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런 부분이 급격히 유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상황이지만 어느 정도 방역을 강화하면서 선제검사·역학조사 등을 통해 밝혀내는 속도와 예방접종이 맞물리며 유행이 크게 확산하는 걸 억제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런 상황에서 방역조치를 강화해 단기적으로 100명 아래로 떨어뜨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입장이다.

손 반장은 “확진자 수를 100명 이하로 가기에는 현재 지역사회 확산이 너무 크고 강력한 방역조치 말고는 떨어뜨리기 쉽지 않다”면서도 “그렇게 떨어진다고 해도 다시 확산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비용을 치르면서 거리두기나 방역 조치를 강하게 한 뒤, 100명 아래로 떨어뜨리는 식의 접근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고령층 등 고위험군 대상으로 백신 접종이 완료되는 6월말까지 확진자 수를 1000명 이하로 유지하는 데 목표를 뒀다.

손 반장은 “확진자 수를 1000명 이하로 안정적으로 유지하면 그 이후에는 위험도가 대폭 낮아져 그러한 위험도를 갖고 일정 수준 이하로 관리하는 체계로 방역 조치를 완화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