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천지일보DB
서울시청. ⓒ천지일보DB

외국인등록증 소지 여부 무관 가능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가 폭력 피해를 입은 이주여성을 전담 지원하는 상담기관인 ‘남서울 이주여성 상담소’ 운영을 처음으로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남서울 이주여성 상담소는 전문적인 상담과 의료·법률 등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며 방문 상담과 전화상담(☎02-2038-0173) 모두 가능하다. 한국에 체류 중인 이주여성이면 외국인등록증 소지 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이 상담소는 동작구 양녕로 27길 23 건물의 2층에 있다.

상담소는 이주여성 출신 상담원 4명이 중국어·베트남어·필리핀어·러시아어·몽골어·인도네시아어 등 6개 언어를 하는 이주여성출신 상담원 4명을 배치키로 했다.

또 이주여성으로 구성될 예정인 통·번역지원단을 두고 이주여성이 폭력피해 후에 겪는 심리·정서적 충격, 생활·체류 불안정 등 복합적인 문제에 대해 모국어로 맞춤 상담을 지원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그간 이주여성상담센터, 다누리콜센터, 가정폭력상담소, 폭력피해 이주여성 보호시설 등을 통해 폭력 피해 이주여성을 지원해 왔으며, 전문 상담인력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별도로 상담소를 열었다”고 설명했다.

상담소는 긴급한 보호가 필요한 피해자에게 보호시설 임시보호, 의료·법률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에는 변호사 전문가로 구서된 지원단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상담소는 여성가족부와 서울시가 예산을 지원해 운영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상담소 개소로 서울 및 수도권의 이주여성들이 출신국가의 언어로 전문적인 상담과 의료·법률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며 “이주여성들이 우리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