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AP/뉴시스]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G7 외교장관 회의가 열리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 등 초청국 장관들도 함께했다.
[런던=AP/뉴시스]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G7 외교장관 회의가 열리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 등 초청국 장관들도 함께했다.

“한반도 긴장 평화롭게 해결되는 것 지지”

[천지일보=이솜 기자]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 장관들이 북한에 도발을 자제하고, 비핵화 협상에 관여하라고 촉구했다.

G7 외교·개발장관들은 4일(현지시간)부터 이틀 동안 영국 런던에서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하는 공동성명(코뮈니케)을 발표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으로 북한의 모든 불법 대량파괴무기와 탄도미사일을 폐기하는 목표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이 이런 측면에서 노력을 계속하려고 준비된 것을 환영하고, 지지를 보내겠다”며 미국의 새 대북정책에도 무게를 실었다.

나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UNSC)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도록 함께할 것”이라며 “한반도 긴장이 평화롭게 해결되는 것을 지지하고, 북한에 남북대화 재개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G7 외교·개발 장관들은 북한 내 인권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고도 전했다.

특히 북한에 인권 관련 유엔 기구들과 협조할 것을 촉구하고, 납치 문제를 즉시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북한 국경 폐쇄에 따라 취약 집단의 복지에 깊이 우려한다고도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