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화원 매월리 해안도로. (제공: 해남군) ⓒ천지일보 2021.5.4
해남군 화원 매월리 해안도로. (제공: 해남군) ⓒ천지일보 2021.5.4

[천지일보 해남=전대웅 기자] 국도 77호선 해남 화원~ 신안 압해간 연결도로 건설공사가 오는 8월 착공 예정인 가운데 해남군은 화원권역 활성화에 선제적 대응하고자 부서 간 준비사항을 사전 점검하는 통합조정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공사는 해남군 화원면 매월리~신안군 압해도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연장 13.49㎞, 사업비 5005억원 투입,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중 해남구간은 5.95㎞, 왕복 2차로(4차선)으로 계획됐다.

주요사업으로 해남 화원~목포 달리도까지 2.73㎞를 해저터널로 연결하고, 휴게시설과 전망대 시설을 포함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해남, 신안, 목포 3개 시군을 해상교량과 해저터널로 잇게 되면서 서해안고속도로, 무안국제공항고속철도와 연계해 주민생활여건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해남오시아노 관광단지 및 솔라시도관광레저기업도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돼 관광 활성화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도 77호선 구간 내에는 해남 오시아노 관광단지를 비롯해 솔라시도 기업도시, 우수영 울돌목 등 해남지역 관광자원을 비롯해 목포신항과 서해안 고속도로, 완도·신안의 해양관광지 등이 연계돼 있다.

특히 해남군은 목포구등대~양화간, 화원 후산~장수간 해안도로 건설공사를 추진중으로, 화원 매월리를 시작으로 목포구등대~장수리~오시아노 관광단지까지 해안도로 약 23㎞를 잇는 인프라가 구축돼 서남권 관광 활성화에 큰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화원산단은 국가뉴딜사업으로 추진중인 신안 해상풍력단지의 배후단지로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해남군은 화원 구림리에서 매월리 간 2.9㎞ 진입도로를 개설해 산단 활성화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군은 지금까지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교통과 관광, 경제 등 분야별 기대효과와 군의 대비사항을 꼼꼼히 살펴 분야별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회의에서는 전망대와 연결되는 다목적 수직갱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 방안, 도로 확·포장에 따른 교통사고 방지 방안, 화원조선산업단지 연결도로 개설 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명현관 군수는 “국도 77호선이 연결되면 해남군 교통은 물론 물류와 산업, 관광 활성화에 엄청난 변화가 예상된다”며 “지역발전의 귀중한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사업 분야별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