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천지일보
강원도청. ⓒ천지일보

[천지일보 강원=이현복 기자] 강원도(도지사 최문순)가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속에서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인력수급 대책 마련에 나선다.

강원도는 소득 보전과 안정생산 등 경영안정 중심 시책에 총력을 다해 코로나19 상황을 슬기롭고 적극적으로 헤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코로나19 장기화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미입국 등 농촌일손 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지난 3월 ‘농번기 농업인력 지원 특별대책’을 수립해 농촌인력난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해 3월 정부 4차 재난지원사업으로 확정된 ‘코로나19 농업 분야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 마감 기한이 5월말로 다가옴에 따라 신청 누락 농가가 없도록 시군과 유관기관 등을 통한 홍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4월 1일부터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접수 중인 공익직불금 사업신청이 5월말 마감되므로 시기를 놓쳐 직불금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고 7~9월까지 자격요건 검증 등을 거쳐 10월 지급대상을 확정한 후 연내 지급될 계획이다.

더불어 최근 고급육 사양기술 보급과 우수 정액 보급 중심의 획일화된 개량체계로 한우 고급육 출현율이 평준화되고 도내 한우 고급육 출현율 증가세 둔화됨에 따라 한우 품질고급화를 위한 패러다임 전환 필요성을 인식해 한우 개량 체계 변경을 통해 전국 최고 품질 한우 생산지 입지를 확립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