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정근 북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 (출처: 연합뉴스)
권정근 북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 (출처: 연합뉴스)

권정근 외무성 美국장 담화 발표

“美주장한 외교는 허울 좋은 간판”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외교와 단호한 억지를 통해 북핵 위협에 대처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미국 집권자가 지금 대단히 큰 실수 한 것”이라고 경고하며 보복을 시사했다.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은 이날 담화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의 최근 의회 연설을 거론하며 “미국의 새로운 대조선정책의 근간이 무엇인지 선명해진 이상 우리는 그에 상응한 조치들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라며 “시간이 흐를수록 미국은 매우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미국이 주장하는 외교란 저들의 적대행위를 가리기 위한 허울 좋은 간판에 불과하다”고 깎아내리며 “억제는 북한을 핵으로 위협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아직도 냉전 시대의 시각과 관점에서 시대적으로 낡고 뒤떨어진 정책을 만지작거리며 북미 관계를 다루려 한다면 가까운 장래에 점점 더 감당하기 어려운 위기를 겪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취임 후 첫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미국의 안보와 세계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이란과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해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외교와 단호한 억지(stern deterrence)를 통해 양국이 제기하는 위협에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