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하루 평균 환자 수 1000명내로 통제 목표

유행 통제되면 7월부터 방역조치 완화 예정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내달 3일부터 23일까지 현행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를 연장하기로 한 가운데 하루 평균 환자가 800명 수준으로 유행이 커지는 경우 단계격상, 영업시간 제한 등 방역조치 강화를 검토할 예정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30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현행 거리두기 단계는 지난 2월 15일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계속 연장해 오고 있다. 정부가 이번 거리두기 조정안을 연장하는 데는 이번 주 환자 수가 소폭 감소했으며, 올해 초부터 백신 접종과 선제적 검사로 인해 고위험군인 어르신들의 집단감염이 많이 줄어들었고 이로 인해 위중증환자와 사망자가 많이 감소한 데 있다.

또한 의료체계의 대응여력도 충분히 확보됐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회·경제적 영향이 큰 전국적인 거리두기 단계 격상은 신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정부는 오는 6월 말까지 두 달간 어르신 및 취약계층 등 1200만명에 대한 접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재의 유행상황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이에 따라 정부는 현재의 의료체계 역량을 고려해 6월 말까지 하루 평균 환자 수 1000명 이내에서 유행을 통제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하루 평균 환자가 800명 수준으로 유행이 커지는 경우 단계격상, 영업시간 제한 등 방역조치 강화를 검토하게 된다.

방역당국은 6월 말까지 1000명 이하로 유행이 안정적으로 통제되고 고령층의 예방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경우 7월 중에는 거리두기 체계를 새롭게 개편하고 사적 모임 금지, 운영시간 제한 등 여러 방역조치를 완화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