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컵반즈’ 캠페인. (제공: CJ 제일제당) ⓒ천지일보 2021.4.29
‘명탐정 컵반즈’ 캠페인. (제공: CJ 제일제당) ⓒ천지일보 2021.4.29

식품, 의류, 뷰티까지 시니어 모델 열풍

[천지일보=조혜리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 시니어 모델 열풍이 불며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지난 2019년 사딸라 유행으로 제2의 전성기를 누린 김영철의 버거킹 광고부터 롯데제과 자일리톨껌의 이순재 휘바휘바 광고, 코오롱스포츠의 김혜자 마케팅까지 시니어 모델들의 새로운 전성기 시대를 맞이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MZ세대가 핵심 타깃인 브랜드들이 발상의 전환으로 시니어모델 전략을 취하며 젊은 세대와 소통하고 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식품 브랜드부터 10~20대 여성 이용자인 여성의류 쇼핑 플랫폼과 국내 20대 여성 이상이 사용하는 화장품 정보 플랫폼까지 영타깃을 중심인 브랜드들의 새로운 시니어 모델 발탁 이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햇반컵반은 지난 21일 MZ세대 대상 호감도가 높은 나문희를 모델로 발탁해 ‘명탐정 컵반즈’ 신규 캠페인을 선보였다. 탐정이 된 나문희가 햇반컵반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추리형 콘텐츠다. 햇반컵반 신제품 발표를 하루 앞두고 핵심 연구원이 사라졌다는 스토리로 총 5가지 단서 영상을 통해 6명의 용의자 중 한 명의 범인을 찾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영상은 마치 추리 영화를 방불케 하는 심오한 장면으로 시작해 명탐정으로 변신한 나문희가 ‘문희 불렀옹?’하며 등장하는 모습으로 분위기가 급전환 된다. 마지막에는 나문희의 대표 출연작인 거침없이 하이킥의 유명 대사 ‘호박고구마’에서 착안해 ‘햇반컵반햇!’하고 외치는 음성이 나와 재미 요소를 더했다.

소비자들은 나문희를 애칭으로 ‘문희찡’ ‘문희쓰’라고 부르며, ‘큐티뽀짝 문희’ ‘문희찡 탐정 컨셉과 찰떡’ ‘문희쓰 초대장 갖고 싶다’ 등 모델 발탁 이슈에 열광을 표했다. 캠페인 영상은 오픈 5일 만에 조회 수 60만 회를 넘어서며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명탐정 문희와 함께 총 2가지의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햇반컵반 추리게임은 CJ더마켓 공식 홈페이지 기획전 내 ‘명탐정 컵반즈’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정답을 맞힌 사람에게는 최신형 맥북Pro 13형부터 플레이스테이션5, 닌텐도, 문화상품권, 햇반컵반 집콕Kit까지 푸짐한 선물이 제공된다. 사라진 햇반컵반 연구원을 찾는 첫 번째 사건의 추리 기간은 5월 20일까지이며 당첨자 발표는 오는 27일이다. 다음달 1일부터는 새로운 두 번째 사건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런가하면 지그재그는 윤여정을 모델로 발탁해 화제를 모았다. 윤여정이 전하는 ‘니들 맘대로 사세요’ 메시지에 젊은 세대가 환호 했다. 10대 ~ 20대 여성 쇼핑플랫폼 지그재그는 이전까지 젊은 여성들과 비슷한 또래이자 워너비인 한예슬을 모델로 내세웠으나 최근 윤여정을 모델로 발탁했다.

지난 12일 공개한 티저 영상 속 윤여정이 “근데 나한테 이런 역할이 들어왔다. 젊고 이쁜 애들도 많은데. 근데 잘못 들어온거 아니니?”라고 말하는 모습이 공개됐다. 어린 여성들이 쓰는 쇼핑 앱도 나이 많은 사람이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광고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기존의 모델 공식을 깨뜨린 것이다.

뒤이어 공개된 광고 본편 영상에서는 “옷 입는데 남 눈치 볼 거 뭐 있니? 네 맘대로 사세요”라고 말하는 윤여정의 모습이 담겼다. 옷을 내 마음대로 사다(buy)의 의미와 인생을 내 마음대로 자유롭게 산다(live)의 의미를 중의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리더스코스메틱은 이승기, 양세종과 같은 젊은 2030 남자배우를 모델로 기용하다 최근 강부자를 신규 캠페인 모델로 발탁했다.

강부자를 모델로 발탁해 자자의 ‘버스안에서’를 제품 속성에 맞게 개사해 강부자와 젊은 세대가 함께 부르는 버스안에서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자극받은 피부를 강부자가 달래주겠다는 내용을 담아 리더스코스메틱 제품의 특성을 전달했다.

강부자는 젊은 모델들과 신나는 리듬감에 맞춰 함께 춤을 추며 랩을 하는 등 이색적인 모습을 선보였다. 현재 강부자 에센스워터, 강부자 크림마스크, 강부자 앰플과 같이 주요 제품을 강부자와 연계한 애칭으로 네이밍해 판매중이다.

소비자들은 ‘강한 피부 자생력이라는 점을 단번에 알겠다’ ‘강부자 궁금해지네요. 발라보고 싶다’ 등으로 제품특성과 시니어 모델 이름을 결합한 브랜드 방향성에 깊이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