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적게, 행동은 많이”

여론조사 지지율 과반 넘어

백신 접종 초과달성 호평

“부양책에 GDP 27% 지출”

양극화·이민자 등 과제 산적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이 돌아왔다”고 선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일로 취임 100일째를 맞는다.

58만명 이상의 사망자를 내고 의료, 교육, 경제에서 현저한 불평등을 드러낸 바이러스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물려받은 바이든 대통령은 깊은 슬픔과 혼란의 시기에 취임했다.

28일 첫 상·하원 합동의회 연설을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의 집권 초 국정운영은 일단 합격점을 받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AP통신은 바이든의 첫 100일을 ‘말은 적게, 행동은 많이’로 평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많은 진전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인종 문제, 환경, 외교 정책에 있어 전임자의 모든 정책을 폐기하고 보다 다자적인 접근으로 되돌리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이민자와 국경 문제, 대중(對中) 정책과 심화하는 양극화는 여전히 그의 과제로 남아있다.

◆코로나 잡고 경제 반등 ‘합격점’

미국의 코로나19 상황은 확실히 지난 1월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식 당시보다는 나아졌다.

확진자 및 사망자가 눈에 띄게 줄었을 뿐 아니라 인구 3억 3천만명의 미국에서는 이제 하루 최대 300만명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현재까지 65세 이상의 80%를 포함한 성인 50%가 최소한 한 번 이상 백신을 접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100일까지 미국인에게 코로나19 백신 2억회를 접종하겠다는 공약은 취임 92일째 조기 달성했다.

코로나19 여파를 완전히 벗어나진 못했으나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대유행 이래 최저치로 떨어지고 국제통화기금(IMF)이 이달 초 미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3.3%p 올리는 등 경제에 있어서도 ‘느리지만 꾸준하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백신 캠페인이 대유행병을 극복하도록 돕고 경제가 지난 1년의 침체 끝에 회복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함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은 다른 의제들에 눈을 돌리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2조 3천억 달러(약 2600조원) 규모의 인프라·일자리 투자 법안을 내놨다. 여기에는 도로, 교량, 철도와 같은 전통적인 공공사업과 더불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녹색 기반 시설과 기술, 전기차 및 청정에너지 투자 등이 포함된다. 앞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과제 중 일부는 보육 서비스를 확대하고 교육을 보다 저렴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미국 가족 계획’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계획에는 약 1조 달러(약 1120조원)가 투입될 방침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종 형평성 등 인권 향상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그는 최초의 여성, 흑인, 아시아계 부통령을 비롯해 최초의 북미 원주민, 첫 공개 성소수자 장관, 첫 여성 재무장관, 첫 아프리카계 국방장관, 국토안보부를 이끈 첫 이민자 등 역사상 가장 다양한 내각을 구성했다.

최근 바이든 시대 외교 정책의 윤곽도 빠르게 부각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이익과 가치와 글로벌 참여 사이에서 새로운 균형을 이루려 하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아시아와 유럽의 동맹국들을 결탁시키고, 국제기구들에 다시 가입했으며, 권위주의 정권에 대한 비난에 나섰다. 그는 트럼프 전 행정부의 이민 금지령을 취소하고 세계 최빈국 백신 접종을 위한 현금을 약속하는 발 빠른 행보를 보였다.

전 세계적으로 바이든 대통령은 호의의 물결을 맞고 있다. 퓨리서치센터 조사에 따르면 독일인의 79%는 그가 세계정세에 있어서 ‘옳은 일을 할 것’이라고 답했는데, 몇 달 전 트럼프 전 대통령을 믿는다는 응답은 10%에 불과했다. 이러한 안도감은 특히 아시아와 유럽의 동맹국들 사이에서 강하다고 포린폴리시가 전했다.

회의론도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중동에서 파기한 이스라엘과 중동 지역의 정책 등 트럼프 전 행정부의 정책에 매우 만족했다. 중국에 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강경한 어조 또한 많은 팬을 보유했었다.

폭스뉴스는 바이든 행정부의 대유행 관련 지출이 거의 6조 달러로 늘어났다며 이는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약 27.1%에 달하는 것으로, 전례 없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같이 높은 수준의 지출로 상반기 미국 적자가 사상 최대인 1조 7000억 달러로 급증하고 올해 말까진 30조 달러에 달한다며 세금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지율 과반… 국경·분열 등 과제

바이든 초기 국정운영에 대한 미국인들의 평가는 긍정적이다.

지난 25일(현지시간) 나온 NBC, CBS, 워싱턴포스트(WP)-ABC방송 등 3개 여론조사에서 모두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50%를 넘었다. 특히 세 조사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지지율은 60%가 넘었으며 경제 부양책과 인프라 계획도 과반이 찬성했다.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미 전국 성인 1007명을 대상으로 유선으로 실시된 WP와 ABC방송의 여론조사(오차범위 ±3.5%)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운용에 대한 지지율은 52%다. 그러나 53%는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과 멕시코 국경의 이민자 문제에 대처하는 방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정당간 격차는 사상 최대로 나타났다. 민주당원의 90%가 바이든 대통령의 행보를 지지하는 반면, 공화당에서는 지지율이 13%에 그쳤다.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10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NBC 여론조사(오차범위 ±3.1%)에 따르면 최저 점수는 중국 대응(35% 반대), 총기 문제(34% 반대), 국경 안보와 이민 문제(33%)에서 나왔다. 응답자의 82%는 여전히 나라가 분열돼 있다고 답했으며 통합됐다는 답변은 16%에 그쳤다.

지난 21일~24일 CBS와 유고브가 미국 성인 2527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오차범위 ±2.3%)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은 58%, 반대는 42%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68%만이 바이든 대통령이 합법적으로 당선됐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기 직전인 지난 1월 주요 여론조사 결과와 같은 수준이다. 당시 CNN-SSRS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65%만이 바이든의 승리가 합법적이라고 믿었고 공화당원의 75%는 바이든이 불법적으로 승리했다고 의심하거나 패배한 확실한 증거가 있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