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가 26일 SK텔레콤㈜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방역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누구(NUGU) 케어콜’ 공급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광산구) ⓒ천지일보 2021.4.26
광산구가 26일 SK텔레콤㈜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방역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누구(NUGU) 케어콜’ 공급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광산구) ⓒ천지일보 2021.4.26

SKT ‘누구 케어콜’ 공급 협약
AI로 자가격리 등 모니터링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시 광산구(구청장 김삼호)가 SK텔레콤(주)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광산구는 26일 SK텔레콤㈜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방역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누구(NUGU) 케어콜’ 공급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광산구와 SK텔레콤 간 협약은 의사 출신이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갑)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SKT ‘누구(NUGU) 코로나 케어콜’은 인공지능 ‘누구(NUGU)’가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를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다.

SKT는 7월 중 서비스 시행을 목표로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누구 백신 케어콜’도 개발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공무원들이 1:1로 담당했던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업무를 인공지능 누구(NUGU)가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모니터링 효과를 강화하면서도 공무원들의 업무 부담은 덜어 행정 수요 대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광산구는 백신접종 대상자들에 대한 백신접종 일정 안내 및 이상반응 모니터링 체계도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신접종에 대한 사전안내와 백신접종 후 이상증상에 대한 조치반응을 안내받을 수 있어 시민들도 한층 안심하고 백신 접종에 참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이번 협약으로 누구 케어콜이 도입되면 코로나19 방역 체계가 한층 고도화될 것”이라며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 해소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SKT와의 긴밀한 업무 협력을 통해 민․관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용빈 의원은 “이번 MOU는 안전한 방역체계 구축을 위한 민‧관 협력사업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다”며 “우수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관리서비스 운영으로 방역 행정업무의 부담이 대폭 줄어들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만큼, 광산구를 시작으로 광주 전역에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현아 SKT AI&CO장(컴퍼니장)은 “코로나 시대에 SK텔레콤의 AI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가치 창출에 기여할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