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송영길·우원식(기호순) 당대표 후보가 22일 대전시 대전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세종·충남·대전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4.2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송영길·우원식(기호순) 당대표 후보가 22일 대전시 대전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세종·충남·대전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4.22

‘조국 사태’ 등 목소리 사라져

당권주자도 지지층 표심 의식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당이 4.7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제대로 된 쇄신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친문 강성 지지층의 목소리에 부딪혀 쇄신의 동력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과 맞물린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앞서 더불어민주당 2030초선의원들은 재보선 참패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사태’를 지목했지만,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 등으로 곤욕을 치렀다. 그리고 나서 당내에선 ‘조국 사태’를 거론하는 목소리가 줄었다.

이후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의 소속 의원들은 지난 22일 쇄신안을 발표하고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비위 사건에 대한 당 지도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조국 사태’는 쇄신안에 담기지 않았다. 이에 더민초 운영위원장을 맡은 고영인 의원은 “조 전 장관 문제는 2030 의원들이 의견을 표출했다”며 “우리는 향후 쇄신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거기다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행보는 초선의원들의 요구와는 결이 달랐다. 윤 위원장이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에게 사과를 표명한다고 했지만, 사과의 형식·장소 등이 적절치 않았다는 비판이 쇄도했다.

윤 위원장은 방명록에 ‘선열들이시여! 국민들이시여! 피해자님이시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민심을 받들어 민생을 살피겠습니다’라고 적었다.

특히 민주당의 쇄신 구호가 공허한 메아리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선 강성 지지층의 목소리에 갇혔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인 윤호중 위원장이 뽑힌 걸 보더라도, 쇄신을 요구하는 민심보단 친문 지지층을 향한 당심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결국 민주당은 쇄신보단 문재인 대통령의 남은 임기 동안 지지자들이 요구해온 개혁과제를 처리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당권주자들도 친문 지지층을 향한 적극적인 구애를 보내는 분위기다. 현재 당대표·최고위원 선거는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국민 10%, 일반당원 5%의 투표로 치러진다. 친문 강성당원들이 권리당원에 몰려 있어 이들의 표심이 승패를 가르는 변수가 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민주당 지보두가 친문 일색으로 구성될 경우, 쇄신은 더욱 멀어질 것이란 전망이 대두된다.

쇄신의 동력이 떨어지면서 당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박정현 비상대책위원은 지난 23일 “아직도 민주당이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는 질책이 난무하고 있다”며 “정신을 차리자, 민생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자”고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