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0.9.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 ⓒ천지일보DB

식약처, 지난달 15일 청와대 최초 보고

박영선, K-주사기 대대적 홍보할 시기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청와대가 이른바 K-주사기로 불리는 최소잔여형(LDS)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생한 사실을 4.7 재보궐선거 전에 관계기관으로부터 보고받고서도 공개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으로부터 제출받아 지난 23일 공개한 자료에서 식약처는 지난달 15일 청와대에 LDS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생한 사례와 함께 생산중단·현장점검 등 조치를 취했다는 사실을 보고했다. 식약처는 청와대 보고 사흘 뒤인 지난달 18일 해당 주사기 70만 개 사용 중지와 회수 조치가 이뤄졌다.

하지만 청와대는 물론 관계기관은 이같은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 당시는 4.7 재보선이 치러지기 약 20일 전이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국산 LDS 주사기의 성과를 홍보할 시점이었다.

결국 재보선이 끝난 뒤인 지난 17일에야 이물질 발견으로 LDS 주사기가 회수됐다는 사실이 언론 보도로 알려졌다. 집권 세력이 선거를 의식해 이를 숨겼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이와 관련해 식약처 관계자는 조 의원실에 “이번 건은 법령상 공표 대상이 아니라서 별도로 발표하지 않았다”면서도 “앞으로는 법령상 공개 대상 여부를 떠나 백신 접종과 관련한 사항들에 대해서는 적극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조 의원은 “정부가 극찬한 ‘K-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나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재보선에 영향을 줄까 우려해 발표를 미뤘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할 정부가 정권의 이익을 우선하면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