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로 규정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 미쓰비시 일본법학 교수. (출처: 하버드대 홈페이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로 규정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 미쓰비시 일본법학 교수. (출처: 하버드대 홈페이지)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한 역사를 왜곡했다고 지적을 받는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가 자신에 대한 비판에 대해 학문의 자유를 무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램지어 교수는 24일 일본 우익 단체인 국제역사논전연구소와 나데시코액션이 도쿄에서 ‘램지어 논문을 둘러싼 국제 역사 논쟁’을 주제로 개최한 심포지엄에서 영상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약 10분 분량의 영상을 통해 자신의 논문을 둘러싸고 고조한 비판론과 관련해 자신을 비판하고 나선 젊은 조교수들을 보고 “절망했다. 학문의 자유를 완전히 무시하고 학자(자신)에게 ‘암살미수’ 같은 행위를 한 뒤 그걸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다양한 의견을 가진 학자가 논문이나 발표를 통해 서로 비판하는 것이 학문을 추진하는 기초라는 원칙이 무시됐다”고 주장했다.

램지어 교수는 “단순히 한 사람의 교수에 대한 괴롭힘의 문제가 아니라 한층 심각한 중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과거 일을 성실하고 자세하게 포괄적으로 가능한 한 바이어스(편견) 없이 전달하는 것, 학문의 자유를 철저히 지키는 것이 오늘의 과제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논문을 작성한 동기에 대해 “영어·영문 문헌을 읽고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정말로 부정확하다고 생각한 것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국이나 미국 학계의 반일 편견이 녹아 있는 자료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이다.

램지어 교수는 강제 연행과 성노예 성격의 위안부 실체를 부정하는 논문을 지난해 12월 국제 학술지 ‘국제법경제리뷰(IRLE)’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이 논문은 한국은 물론이고 미국과 일본 등의 학자와 관련 단체들로부터 역사를 왜곡했다며 비판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논란이 된 논문의 철회를 요구하는 서명 운동도 일어나 세계적으로 3500명 이상의 학자가 동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