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곡성군 곡성읍 군청로 50에 위치한 곡성군청. (제공: 곡성군청) ⓒ천지일보 2021.4.22
전남 곡성군 곡성읍 군청로 50에 위치한 곡성군청. (제공: 곡성군청) ⓒ천지일보 2021.4.22

[천지일보 곡성=김도은 기자] 전남 곡성군(군수 유근기)이 기존 관수시설을 활용한 과수 동상해 방지기술 보급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곡성군은 개화기 시기가 당겨져 과수가 빠르게 개화한 이후 4월 초쯤 하루 이틀 새벽 기온이 영하 이하로 떨어지는 냉해로 관수시설을 활용하는 동상해 방지 시설을 보급한다.

미세 살수나 공기순환 장치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시설 비용만 수천만원이 들어 농가의 부담을 낮추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곡성군은 기존 관수시설을 이용한 저비용 과수 동상해 방지기술을 보급하고자 올해 농촌진흥청 국비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곡성군이 도입하는 방식은 기존에 설치된 스프링클러에 화목보일러와 관수 탱크를 연결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인 시설은 400백~500백만원 정도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작동원리는 단순하다. 먼저 기온 저하가 예상되기 전날 밤에 보일러를 가동하기 시작해 40~50도의 온수를 준비한다. 그리고 과원 내 기온이 섭씨 0℃쯤에 도달하면 온수와 냉수를 혼합한 미온수를 살포한다. 통상 영하 1.5도 내외에서 냉해가 발생하는데 미온수 살포로 과원 내 기온이 영상을 유지할 수 있게 돼 냉해를 입지 않게 된다.

올해 곡성군은 곡성배영농조합법인 소속 10개 농가에 시설을 보급한다. 이후 시범 농가의 의견을 취합해 시설 개선점을 찾고 사과나 체리 등 다른 작물에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곡성군 관계자는 “하루 이틀 떨어진 기온 때문에 1년 농사를 망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최근 기후변화로 작물 재배 환경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어 우리 군의 지리적 특성과 환경에 맞는 기술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