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고시간2021-04-20 15:42 요약beta 공유 댓글 글자크기조정 인쇄유현민 기자유현민 기자기자 페이지
(서울=연합뉴스) 천안함 사건에 대한 재조사를 결정했다가 뒤늦게 철회하며 논란을 일으킨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의 이인람 위원장이 20일 사의를 표명했다.사진은 2108년 9월 열린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이인람 위원장 2021.4.20

천안함 사건 재조사 결정 번복으로 논란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천안함 사건 재조사 결정 번복으로 논란에 휩싸였던 이인람 대통령 직속 군사망사고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사퇴의 뜻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천안함 사건의 전사 장병 유족, 생존 장병들과 국민께 큰 고통과 상처를 드려 진심으로 송구하다”면서 “위원장으로서 잘못을 깊이 통감한다. 이에 모든 일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위원회 조사개시 과정이 법과 규정에 따른 절차라는 이유로 유가족들의 뜻을 세밀하게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국가와 국민을 수호하는 국군 장병들의 명예를 세워 드리지 못하고, 국가를 위해 희생했던 것을 후회하신다는 말씀을 듣고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로 인해 위원회의 결정이 국가와 사회에 미칠 수 있는 파장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며 “위원회는 유공과 보훈의 가치를 숭고하게 생각한다. 망인과 유가족들의 피해와 명예를 회복시킴으로써 고통과 슬픔을 위로하고 아픈 기억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실 수 있게 도와드리는 것이 위원회의 사명”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위원회는 ‘천안함 피격 사건을 다시 조사해 달라’는 진정에 따라 작년 12월 조사 개시 결정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큰 논란이 일자 지난 2일 각하 결정을 하며 번복한 바 있다.

해당 진정은 ‘천안함 좌초설’을 꾸준히 제기했던 신상철 씨가 낸 것으로, 위원회의 조사 개시 결정은 전사자 유족과 생존 장병 등의 강한 반발을 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