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농어촌 지역에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지일보 2021.4.15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5일 농어촌 지역에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지일보 2021.4.15

과기정통부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 발표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농어촌 지역의 5세대(5G) 이동통신 서비스가 오는 2024년에 상용화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통신 3사는 읍·면 등 농어촌 지역에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을 마련해 발표했다.

통신 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전 국민의 5G 서비스 접근성 제고 및 도-농 간 5G 서비스 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 지역 망 공동이용에 협력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통신사 간 무선통신 시설 공동 이용 시 ‘A사’ 5G 구축 지역에 B통신사가 망을 구축하지 않아도 A사 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5G 공동이용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대상 지역은 인구 밀도, 데이터 트래픽 등을 고려해 131개 시·군에 소재한 읍면을 대상으로 정했다. 해당 지역들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15%가 거주하고 1㎢당 인구수가 약 92명인 곳이다. 통신 3사가 각자 기지국을 구축하는 지역(전체 인구의 약 85%, 1㎢당 인구 약 3490명)에 비해 인구 밀도가 낮다. 5G 공동이용망 지역에서는 통신 3사 5G 이용자뿐 아니라 해외 입국자나 MVNO 가입자에게도 차별 없이 공동이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와 통신 3사는 올해 상반기부터는 공동망 관리시스템 등 필요한 기술 개발 등을 수행하고 하반기 중반에는 망 구축을 시작해 연내 시범 상용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후 시범 결과를 분석·평가해 망 안정화 등 필요한 조치를 수행하며 2024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상용화를 완료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농어촌 5G 공동이용이 안착할 때까지 공동이용 사전 준비부터 망 안정화, 상용화 단계까지 적극행정 중점과제의 일환으로 지속적으로 점검해나갈 계획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농어촌 5G 공동이용은 국내 통신 3사 간 바람직한 협력 사례가 될 것”이라며 “이번 공동이용 계획을 통해 도-농 간 5G 격차를 조기에 해소하고 디지털 포용 사회의 초석을 놓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어촌 지역에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 발표 및 통신 3사 협약 체결식에 관계자들이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지일보 2021.4.15
농어촌 지역에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 발표 및 통신 3사 협약 체결식에 관계자들이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지일보 2021.4.1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