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이 인구 감소 속에 노령화에 따라 부채 부담이 폭발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고 국제통화기금(IMF)이 13일(현지시간)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안드레아스 바우어 IMF 한국 미션단장은 이날 “한국은 코로나19 지출로 인한 부채 증가를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부채 부담이 폭발하지 않도록 향후 지출 계획을 면밀히 고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탄탄한 제조업 부문과 양질의 노동력을 포함해 한국의 강력한 펀더멘털은 당분간은 부채를 관리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노령화와 관련된 의료비 및 기타 부채는 향후 우려를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바우어 단장은 코로나19 쇼크에 대응하기 위해 재정적 여력을 사용하는 것은 타당하다면서도 “앞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인구 고령화로 인한 추가 부채가 발생하더라도 나중에 부채가 폭발하지 않도록 재정 정책을 장기적 틀에 넣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달 초 나온 IMF의 재정 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올해 국내총생산의 53.2%인 한국의 정부 부채는 2016년 69.7%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부채 수준이 상당히 높은 유럽과 일본이 향후 5년 동안 부채 감소하는 것과 비교된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