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출처: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출처: 연합뉴스)

日정부·도쿄전력 “괜찮다” 주장

한국·중국·대만 등 주변국도 우려

전문가 “지금이 발표 적기로 본 듯”

“미일 정상회담 앞두고 사전작업 가능성”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일본 정부가 13일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자국 내 현지 주민과 주변국의 거센 반발에도, 게다가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 전격 결정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日정부, 각료회의서 결정

닛케이 아시아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관계 각료 회의에서 승인했다.

도쿄전력 지주회사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구체적 방출시기와 방법을 세부계획을 수립한 후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 인가를 거쳐 시행할 방침이다. 실제 실행은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는 1000대 이상의 탱크에 약 125만 844t의 오염수가 보관돼 있다.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 폭발한 원자로 시설에 빗물과 지하수 등이 유입돼 하루 평균 140t씩 발생한 탓이다. 137만t인 오염수 탱크 용량의 90% 이상이 채워진 상태라는 얘기다.

문제는 실제로 방류할 경우 배출 전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으로 주요 방사능 오염물질을 제거하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낼 수 없다는 점이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바닷물을 섞어 삼중수소의 방사선량이 1리터(ℓ)에 1500베크렐(㏃) 미만이 될 때까지 희석한 후 방출하면 괜찮다는 입장이다. 오염수를 방출한 이후에는 폐로 작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2017년 2월 23일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타운의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저장탱크. (출처: 뉴시스)
2017년 2월 23일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타운의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저장탱크. (출처: 뉴시스)

◆미국과 사전 조율했나

일본 내 현지 어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 대만 등 주변국도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더군다나 일본 정부가 바다에 방류하려는 오염수에는 삼중수소 외 다른 방사성 물질이 적은 양이라도 남는 것으로 알려져 불안감을 더 하는 상황이다.

양기호 성공회대 교수는 이날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일본 정부가 서둘러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데 대해 “일본과 도쿄전력의 주장대로 내년 10월이면 오염수 저장탱크가 가득차기 때문”이라면서 “방류 시설 등 준비 기간을 고려할 때 2년 뒤에나 실행할 수 있는 만큼 결정을 더 늦출 수는 없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이런 것들이 표면상의 이유지만, 그 보다는 오염수 보관에 드는 막대한 비용과 도쿄전력과의 관계, 7월 올림픽을 앞둔 시점에서 외교적 갈등, 9월에 있을 총선 등이 복합적으로 고려됐지 않나 싶다”면서 “스가 총리를 주축으로 하는 내각이 전체적인 타임라인을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 지금이 발표할 적기로 본 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변국보다는 자국 내 정치적 타임 스케줄을 감안한 측면이 강해 보인다. 미일동맹을 앞세운 일본 정부가 4월말께 조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과 조율 또는 정리를 한 것 같다”며 “일본 측의 발표 후 미국 측이 즉각적인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은 것을 보면 사전에 작업이 되지 않았나라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경우라면 우리 정부가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