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압승으로 끝난 4.7재보궐선거를 두고 국민과 정치권에서는 온갖 평가들이 난무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제1, 제2의 도시의 단체장을 뽑는 서울·부산시장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압도적인 표차로 승리했다. 그 결과만 놓고 본다면 문재인 정권과 여당의 참패가 분명한데 정치권 안팎의 평가자들은 하나같이 ‘이번 선거는 국민의힘이 잘해서 이긴 게 아니다’는 평가표를 붙여주었으니 야권이 승리에만 취해 있을 분위기는 아니다.

특히 서울·부산시장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가 민주당 후보에게 각각 두 자리 득표율 차이로 이긴 것은 국정안정보다는 정권심판을 바라는 유권자 인식이 컸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대통령의 임기가 1년 정도 남았을 때부터 레임덕 현상이 일어나기 마련이지만 국민들은 문재인 정권에서 벌어진 최근 1년 사이의 국정이나 여당의 폭주에 지친 탓도 있다. 그래서 민주당에서는 선거 결과에서 나타난 민의를 겸허히 수용하고 반성한다는 입장에서 김태년 당대표 대행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총 사퇴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킨 것이다.

당초 민주당에서는 5월 9일경 후임 대표를 선출하고, 원내대표를 뽑을 예정이었지만 이보다 앞선 5월 2일 새 지도부를 선출할 것으로 계획 변경했으니 그 기간이 1주일 정도 앞당겨졌다. 그때까지는 도종환 의원이 비대위원장을 맞게 되는 바, 당내 일부에서 반발이 커지고 있다. 4.7선거의 참패에 대해 민주당이 철저히 반성하고 인적 쇄신 등 당 혁신의 출발점이 돼야 함에도 여전히 친문 핵심들이 당 대표 및 최고위원을 노리고 있으니 문제 있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비주류 홍영표 의원 등의 주장은 최고위원을 전당대회에서 선출하지 아니하고 중앙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되므로 특정계파가 지도부를 차지할 개연성이 높다는 것인바 일리가 있는 말이다.

민주당이 선거 참패 후 “철저히 반성하겠다” “국민이 그만하라 할 때까지 혁신하겠다” 말하고 있지만 분분한 이견 속에서 계파별 의원들의 생각도 제각각이다. 초선이자 20∼30대 의원들이 4.7선거 참패 원인에 대해 “민주당의 착각과 오판에 있었음을 자인한다”며 지난 9일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 5명이 입장문을 밝혔지만 이에 대해 친문 의원들의 의견은 다르다. 또 친문 강성 당원들은 청년의원 5명을 ‘초선 5적’으로 칭하며 비방하고 있으니 당 혁신이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민주당이 개혁에 성공하는 길은 특정 계파의 논리에 따라 좌지우지되기보다는 청년의원들의 정풍운동, 혁신을 통해 국민 마음을 얻는 데 달려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