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고용노동부가 우리나라 10대 건설사와 간담회를 열고 산재사망 감축을 위한 특단 조치를 당부했다.

7일 노동부에 따르면 권기섭 노동부 노동정책실장은 이날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 10대 건설사 안전임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는 최근 건설업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는 상황에서 대형 건설사들의 산재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당부하기 위해 이뤄졌다. 특히 10대 건설사의 산재사고가 작년보다 크게 늘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해 본사 차원의 엄중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장의 안전관리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요청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10대 건설사 사망재해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3월 기준 2건(2명 사망)에서 올해 3월 기준 6건(6명 사망)으로 늘었다.

노동부에 따르면 10대 건설사들은 산재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 없이는 지속적인 성장에 어렵다는 인식에 공감했다. 또한 각 업체별로 올해 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계획을 공유하고 사망사고 절반 감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권기섭 노동부 노동정책실장은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강조되는 기업환경에서는 안전관리 능력이 곧 기업의 가치, 중요한 경쟁력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매년 사업장의 안전보건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적정한 인력·조직·예산을 투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험요인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종사자 의견을 포함한 환류·소통 체계 구축해야 한다”며 “도급인으로서의 책임·역할을 위한 기준·절차 마련 등의 안전보건관리체계가 구축돼야 산재 사망사고가 감소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산재사망사고 감축 대책이 현장에서 확실히 이행되고 산재사망사고 감소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