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나주 본사 사옥 (제공: 한국전력) ⓒ천지일보 DB
한국전력 나주 본사 사옥 (제공: 한국전력) ⓒ천지일보 DB

한전, 5일까지 사장 ‘재공모’

5대 자회사 낙하산 인사 논란

[천지일보=전대웅 기자] 한국전력공사(한전)가 지난달 29일 신임 사장 지원자 미달로 ‘한전 사장 모집 재공모’를 발표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전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사장 모집 재공고를 내고 5일까지 신임 사장 후보를 모집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달 26일까지 진행한 사장 모집에는 지원자가 1명뿐인 것으로 알려져 일각에선 ‘무늬만 공모’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따르면 공기업의 장은 임추위가 복수로 추천해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사람 중에서 주무기관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다만 기관의 규모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하인 공기업의 장은 임추위가 복수로 추천해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사람 중에서 주무기관의 장이 임명한다.

김종갑 사장의 후임 자리를 놓고 박원주 전 특허청장과 정승일 전 산업부차관 등이 물망에 올랐지만 빈 수레가 요란했다. 일각에선 문재인 정권 말에 공공기관의 장이 되면 다음 정권에서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재공고와 관련해 한전 관계자는 “자세한 내용은 아직 밝힐 수 없다”면서 “절차에 따라 신임 사장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 자회사인 남동발전, 중부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은 사장 공모 절차를 통해 후보자 면접까지 마쳤지만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남부발전의 다음 사장으로 이승우 전 국가기술표준원장이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다. 또 동서발전에는 민주당 김영문 울산·울주군 지역위원장이 차기 사장 후보로 전해졌다. 이들은 모두 친정부 인사들이다.

5개 발전사의 대표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발전 공기업 사장은 향후 에너지전환과 그린뉴딜이라는 중요한 변환점을 맞아 지속가능성을 사수하고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함께 고민해야 할 중용한 책무를 갖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단순한 정권 차원의 보은 인사와 자리보전을 위한 비전문가 낙하산 사장이 감당할 수 있는 역할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