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하는 권준욱 부본부장. (출처: 연합뉴스)
브리핑하는 권준욱 부본부장. (출처: 연합뉴스)

“당장 가정서 사용하는 것 아냐”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조짐을 보이면서 불안한 양상을 띠는 가운데 정부가 선제적 대응책에 하나로 자가진단 키트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에 나섰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또 대유행이 다시 발생할 상황에 대비해서 검사의 확대방안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내일 치료제 백신 실무위원회 산하 방역물품 의료기기 전문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회의에서는 자가진단 키트의 적용 가능성, 개발지원 가능성, 해외상황 등 전문가와 함께 다각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이 회의를 통해 가정에서 사용할 자가진단 키트를 바로 도입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자가진단키트가 이미 당국에서 의료진이 아니면 검체 채취가 어렵다고 밝힌 바 있고 우리나라 유병률을 고려했을 때 가짜 양성 위험 등도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로 살펴봐야 할 점들이 있어 관련된 전문가들로 관련사항을 더 넓혀 논의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현재로선 PCR검사를 통해 확진 판정을 하고 광범위하고 선제적인 일제검사와 전수검사를 총동원해서 조기 또는 숨어 있는 확진자까지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봤다.

하지만 선제적인 검사로 코로나19 대응을 하고 있지만 지역사회에 환자 발생이 꾸준하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도나 정밀성 이상으로 간편성·접근성에 대한 고려도 필요한 상황이다.

권 부본부장은 자가진단 키트 사용에 대해 이미 언론에 공표된 미국에 사례를 들면서 설명했다. 그는 “미국에 확진자 수가 상당한 만큼 시범적 사업으로 자가진단 키트사용을 고려하는 데 우리나라도 아직 자가진단 키트 제품이 허가된 것이 없어도 해외에서 허가를 득한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회의를 통해 필요성·합법성·접근성과 편리성에 대한 의미가 확실한지 등 여러 부분 고려해서 논의 할 예정”이라며 “가용한 수단을 모두 다 확인하고, 최대한 지역 사회에 숨어있거나 또는 무증상이거나 유증상이라도 초기에 환자를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내일 전문가회의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