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곤=AP/뉴시스]미얀마 반 쿠데타 시위대가 31일(현지시간) 미얀마 양곤에서 시위 도중 진압에 나선 미얀마군 병력을 피해 달아나고 있다.
[양곤=AP/뉴시스]미얀마 반 쿠데타 시위대가 3월 31일(현지시간) 미얀마 양곤에서 시위 도중 진압에 나선 미얀마군 병력을 피해 달아나고 있다.

신한銀, 양곤지점 임시폐쇄… 주재원 단계적 철수 검토
KB국민·하나·우리·NH농협도 미얀마 양곤에 지점

우리, 철수 계획 없어… 희망자에 한해서 귀국조치 중

국민, 전직원 재택근무… 현지 핫라인 구축해 예의주시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미얀마에서 쿠데타에 반발하는 민간인에 대한 군·경찰의 유혈진압이 이어지는 가운데 신한은행 현지직원이 총격을 받는 사건이 발생해 미얀마에 진출한 금융권들이 철수를 고민하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께 신한은행 양곤지점 직원이 출퇴근 전용 차량을 이용해 귀가하던 중 근처에 있던 미얀마 군경이 발사한 총격을 맞았다. 이 직원은 머리에 총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신한은행 양곤지점은 직원 36명(주재원 3명, 현지직원 33명)이 근무하나 쿠데타 발발 이후 중앙은행의 정상근무 지시에 따라 최소인력으로만 영업해왔다. 위기상황 매뉴얼에 따라 최소 인력을 제외한 모든 직원을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영업시간을 단축한 채 미얀마 진출 기업 업무를 지원해왔다.

이번 사건 이후 신한은행은 양곤지점을 임시폐쇄하고 모든 직원을 재택근무로 전환했다. 주재원은 단계적 철수를 검토하고 있으며, 양곤 지점 거래 고객을 위한 필수 업무는 한국 신한은행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사건의 여파는 신한은행에만 영향을 주지 않았다. 미얀마에 현지법인·사무소·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다른 은행들도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국내 은행 11곳은 미얀마에 현지법인·사무소·지점 등을 운영하고 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 모두 미얀마 양곤에 법인·사무소·지점을 두고 있다. KDB산업·한국수출입·IBK기업 등 국책은행 3사 역시 양곤에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DGB대구은행과 Sh수협은행은 각각 바고, 네피토에 현지법인이 있다.

이들 은행은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현 상황을 주시하고, 상황 변화에 따라 긴밀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천지일보와 통화에서 “현지법인 철수 계획은 없으나 최소한의 업무유지를 위해 필수인원만 단축근무 중에 있다”며 “희망자에 한해서 직원의 가족을 귀국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의 미얀마 현지법인은 국내 파견직원 4명을 포함 506명이 근무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KB미얀마은행에는 국내 파견 직원 4명을 포함해 총 38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전 직원 재택근무 중”이라며 “현지와 핫라인을 구축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 본국 직원 철수 여부는 외교부의 교민철수 방침에 따라 대응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현재까지 현지법인과 영업점은 정상 영업중”이라며 “아직 결정된 것은 없으나 현지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링하며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