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31일 정부서울청사 외교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내신 기자단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서울=뉴시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31일 정부서울청사 외교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내신 기자단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아태국장 日출국… 고위급 회의 재개하겠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31일 한일관계 개선 등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외교장관회담이 조기에 개최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청사에서 열린 내신기자단 브리핑에서 “일본과 소통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한일 간의 양자회담이 되든지 아니면 이번 한미일 안보실장회의처럼 한미일 3국 간 외교장관회담이 됐든지, 또 제가 가든지 또는 일본 외무성이 한국을 오든지 또는 제3지역에서 만나든지, 언제든지 만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측 간 관계 개선의 일환으로 “오늘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일본으로 출국했다”면서 “신임 국장이기 때문에 일본 측의 상대 국장과 만나 고위 실무급 협의를 재개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장관은 한일 간의 최대 쟁점인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선 “우리 대법원 판결이 나있는 문제라 판결을 존중하면서 그 범위 내에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일본 측에 그러한 현실적 방안을 계속 제시하고 있고, 일본이 적극적으로 응해 주면 대화를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위안부 문제를 놓고도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일본이 2015년 합의정신에 따라서 반성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면 문제의 99%는 해결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도 일본이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쉽게 해결할 수도 있다고 우리 정부는 보고 있다”며 “우리 정부로서는 계속 일본에 대한 아웃리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일본 정부의 독도 도발과 교과서 왜곡에 대해서는 강력 비판했다. 정 장관은 “어제 일본 정부에서 발표한 교과서의 영토 왜곡에 대해 우리 정부는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그러나 다른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관계는 계속 확대하겠다는 우리의 입장은 견지해야 할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