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가 올해 민방위 교육도 사이버로 추진. (제공: 안산시청) ⓒ천지일보 2021.3.31
안산시 민방위  사이버 교육 안내. (제공: 안산시청) ⓒ천지일보 2021.3.31

4월 중 교육훈련통지서 모바일 전자 통지
4월 19일~7월 18일 동영상 시청 이수 가능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안산시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민방위 교육을 사이버로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민방위 대원 및 대장 4만 9000여명이 참여하는 민방위 교육은 기존에는 민방위 1~4년차 대원은 4시간 집합교육, 5년차 이상 대원은 1시간 비상소집으로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올해는 모든 대원이 동일하게 1시간 동영상 시청 후 평가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사이버 교육은 PC나 모바일로 디지털민방위교육 홈페이지에서 오는 4월 19일부터 7월 18일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이수 후에는 상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특히 시는 올해부터 민방위 교육훈련통지서 모바일 전자고지를 시행한다. 네이버(앱알림), 카카오페이(알림톡), KT(통신3사 및 알뜰폰 kt망, 문자)를 통해 4월 중 전자통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미수신 대원에게는 6월 중 종이통지서를 우편 배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민방위교육은 헌혈 참여, 코로나19 극복 자원봉사활동 등에 참여한 경우에도 인정된다”며 “민방위 교육 미수료자는 민방위법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니 교육에 꼭 참석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사이버 민방위교육 대신 서면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지역민방위대원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로, 직장민방위대원은 직장 내 민방위 담당자에게 신청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