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떤 정부보다 대통령을 앞세워 승승장구했던 여당이다. 그런 여당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30%대로 추락하자 문재인 마케팅이 사라졌다.

이전 지방선거와 21대 총선때와는 여당 후보들의 태도는 확실히 다르다. 2018년 6월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은 광역자치단체 선거 17곳 중 14곳(82.4%)에서 승리했다. 그 배경은 ‘문재인’ 이름 석자였다. 하지만 현재 여당 후보들은 할 수만 있으면 문재인 대통령과 거리를 두고 있다. 스스로를 문재인 키드라고 열변을 토하던 이전 여당 후보들과는 확실히 다르다.

최근 한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의 지지도는 34%, 부정평가는 59%에 달했다. 이런 상황에 서울 부산 시장 선거에서 여당이 패하면 문 대통령의 레임덕은 피할 수 없다. 국민 3명 중 2명이 대통령을 반대하는 상황이 된 것은 지지층도 등을 돌렸다는 의미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4.7재보궐선거 분위기는 어느 한 곳도 여당에 녹록지 않다. 둘 다 야당에서 시장이 나오면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은 급락할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 지지율에 결정타가 된 것은 부동산 정책실패와 LH 땅투기다. 그 안에 자리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내건 ‘공정성’에 대한 배신감이다. 앞에서는 공정을 부르짖고 뒤로는 공적 정보를 이용해 개인의 배를 불리고 있었다는 사실과 드러난 것이 전부가 아닐 것이라는 불신이 깊이 자리하고 있다.

원래 일을 못하는 사람과는 일을 해도 못 믿을 사람과는 일을 못 하는 법이다. 일을 못 하는 정도로 보였던 정부가 이제 믿을 수 없는 정부가 돼버렸으니, 열혈 지지층마저 등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집권 말기에 터진 사건임에도 또 앞선 정부 탓하며 마치 남 말하듯 ‘부동산 투기 적폐청산’을 부르짖는 이 정부에서 다수의 국민은 환멸을 느끼고 있다.

국민 스스로 창출한 정권이기에 기대가 컸던 정부다. 그래서 시행착오 기간이 길어도 훗날을 기대하면서 참고 참았던 국민들이 이제 정권심판을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야당이 썩 잘하는 것도 아니어서 이래저래 유권자들의 고민이 깊다.

정치가 실패하면 국민이 고통받는다. 긴 시간 고통을 받았던 국민이 이제 받았던 고통을 정권에 돌려주려 벼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 분기점이 될 4.7재보궐선거.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남은 임기만큼이라도 잘해줬으면 하는 것이 바람이라면 바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