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 (제공: KT) ⓒ천지일보 2021.3.25
KT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 (제공: KT) ⓒ천지일보 2021.3.25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KT가 서울경찰청과 25일 서울경찰청 서경마루에서 보이스피싱 예방·근절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통신사 중에서는 SK텔레콤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경찰청은 보이스피싱 ▲범죄유형 ▲신고번호 ▲IP 등 수사로 확보한 정보를 KT에 제공하고 KT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data) 기술을 통해 아직 경찰청 등에 신고되지 않은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를 탐지해 해당 번호를 수신한 고객에게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임을 알려줘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마련한다.

기존에는 보이스피싱 신고나 수사를 통해 확인된 번호에 대해서만 대응을 할 수 있었지만 예방 시스템이 개발되면 범죄조직에서 활용하려는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를 추정해 사전에 알림으로써 KT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KT는 서울경찰청과 유기적인 수사 협조체계를 구축해 해외에서 발신되는 보이스피싱 전화번호의 추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등 수사에 협조하기로 했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무분장은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를 줄이기 위해 KT의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라며 “서울경찰청과 함께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전날 서울경찰청은 SK텔레콤과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범죄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민관 협력 MOU를 체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