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청. ⓒ천지일보
정선군청. ⓒ천지일보

[천지일보 정선=이현복 기자] 정선군(군수 최승준)이 아리랑의 원조 정선아리랑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국내·외 아리랑 교류의 거점화를 위해 ‘정선아리랑의 날’ 지정을 추진한다.

고려시대부터 전승돼 온 정선아리랑이 지난 1971년 11월 16일 강원도무형문화재로 지정되고 아리랑이 2012년 12월 5일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이에 군에서는 한국의 소리 세계의 소리인 정선아리랑의 세계화와 체계적인 전승·보존을 위해 ‘정선아리랑의 날 지정’을 추진하게 됐다고 15일 밝혔다.

군은 정선아리랑의 날 지정을 위해 조례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군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한 조례제정 입법 예고를 비롯한 조례 규칙심의회 개최, 의회 의결 등 조례공포와 시행을 위한 모든 행정절차를 상반기 중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군에서는 정선아리랑의 날이 지정되면 기념식과 함께 매년 열리고 있는 정선아리랑제를 국내외 아리랑과 국민통합의 구심점 역할을 담당할 국가적인 축제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정선아리랑이 국내는 물론 세계 속 아리랑의 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는 아리랑 문화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공동체와 세대를 거쳐 다양한 문화예술 언어로 창작,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세계인들의 마음속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문화·축제·교육·공연 등 다양함을 접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정선아리랑의 날 지정을 통해 체계적인 전승·보전은 물론 정선아리랑의 세계화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온·오프라인이 융합된 다양한 콘텐츠 발굴 등 아리랑 교류의 중심 거점 도시인 아리랑의 고장 정선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