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가 주최하고 대구경북연구원이 주관한 ‘대구경북행정통합 경북북부권역 대토론회’가 9일 오후 2시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제공: 경북도청)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가 주최하고 대구경북연구원이 주관한 ‘대구경북행정통합 경북북부권역 대토론회’가 지난 9일 오후 2시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제공: 경북도청)

대구·경북 행정통합 대토론회

대구권·동부권·서부권·북부권

“행정통합 이후 문제점 보완”

“지방정부로 추진이 더 적절”

[천지일보=송해인·송하나·장덕수 기자] 대구·경북의 행정통합에 대한 찬반론이 뜨거운 가운데 최근 관련 토론회가 이어지고 있다.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대구·경북의 행정통합이 “기업 유치에 도움이 되고 성장 동력이 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반대하는 측은 “주민의 의견이 각각 달라 지역 내 갈등이 우려된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대구·경북 행정통합 대토론회는 지난 4일부터 대구권을 시작으로 5일 동부권(포항, 경주, 경산, 청송, 영덕, 청도, 울릉 등)과 8일 서부권(구미, 김천, 칠곡, 군위, 의성, 성주, 고령 등), 9일 북부권(안동, 영주, 상주, 문경, 예천, 영양, 봉화, 울진 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 가운데 동부권 토론회에 참석한 배진석 경부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은 “신도청 이전 이후 동부권은 행정소외 지역으로 전락했다”며 “행정통합이 성장 동력과 모멘텀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는 실행방안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서부권 토론회에서 김달호 구미상공회의소 부국장은 “대구는 교육 문화 도시로, 구미는 생산산업 도시로 역할 배분이 필요하다”며 “행정통합을 통해 대구경북이 유기적인 협조관계를 형성해 기업유치와 근로자 수도 증가할 것이다. 또 KTX 구미역 정차도 가능하다”며 통합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내비췄다.

지무진 의성군의회 의원은 “통합신공항의 성공이 행정통합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며 “반드시 행정통합이 필요하다. 행정통합을 시작하고 문제점에 대해서 점차 보완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대구·경북의 행정통합을 반대하는 입장 가운데 대구권 토론회에 참석한 윤영애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은 “마산·창원·진해가 선 통합 후 조정을 택했다가 주민갈등이 높아졌다”며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충분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동부권 토론회에서 박충일 포항시민단체연대회 집행위원장은 “행정통합의 이유를 경쟁논리를 말하고 있지만 4차 산업 혁명시대의 패러다임은 협력, 상생, 공존, 연대의 가치”라며 “통합보다는 연방제에 준하는 지방정부로의 추진이 더 적절하다”고 말했다.

또 서부권 토론회에 참석한 김상조 경북도의회 의원은 “원칙적으로 통합의 효과에 공감하지만 통합 이후 악취나는 생산기지가 경북으로 보내질 것이 우려”라며 “교육과 연구개발 등 좋은 것의 대구 집중이 가속화되는 것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북부권 토론회에서 김호석 안동시의회 의장은 “코로나19로 지역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점에 행정통합을 논의하는 것이 안 맞다”며 “통합하지 않고 신도청을 중심으로 북부권 발전과 대구경북 발전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권기창 안동대 교수는 “5년 전 불균형 발전 해소를 위해 도청을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또다시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기 위해 대구·경북 행정을 통합한다는 논리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북부권 토론회에서는 일부 도민들이 언성을 높이며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행사장 입구에는 안동시의회 시의원들이 행정통합을 반대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였다.

김경란 안동시의회 의회운영위 부위원장은 “행정통합은 대구에 흡수되는 것”이라며 “도청신도시가 옮겨진 지 5년도 안 돼 행정통합을 말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 같은 찬반 의견에 대해 많은 참석자들이 “신중한 의사 결정과정과 도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최준호 영남대 교수는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가 제공되고 있지 않다”며 “대구경북 행정통합으로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정확하게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해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