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사의 코로나19 혈장치료제가 신천지 단체 혈장공여에 힘입어 빠르게 개발 중이다. 혈장치료제 투여 후 첫 완치자가 지난 6일에 나왔으며, 치료목적으로 사용을 승인한 혈장치료제 건수는 16일 현재 총 44건이다. (제공: 신천지예수교회) ⓒ천지일보 2020.12.22
GC녹십자사의 코로나19 혈장치료제가 신천지 단체 혈장공여에 힘입어 빠르게 개발 중이다. (제공: 신천지예수교회) ⓒ천지일보DB

향후 백신 접종 후 항체 비교 연구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된 후 바이러스의 감염을 방어하는 능력을 가지는 중화항체 생성률이 6개월까지 78%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1일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방역당국은 4205명의 혈장모집에 참여한 사람들 중에 항체 지속기간 조사대상 111명을 대상으로 동의를 구하고 혈장을 확보해 코로나19에 감염 후 중화항체가 얼마나 생성되고 지속되는지를 조사했다.

그 결과 확진 후 평균 3개월이 지나서 중화항체 생성률은 78%였고, 6개월이 지나서도 여전히 같았다. 다만 9개월 시점에서는 중화항체 생성률이 67%로 약간 감소한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여전히 중화항체가 유지되고 있었다.

권 부본부장은 “이번 조사결과는 코로나 확진 후에 얻어진 자연면역력의 수준 그리고 지속기간을 간략히 알아본 것”이라며 “저희 방역당국에서는 향후 백신접종을 통해서 생성되는 인공면연력 즉, 중화항체의 지속기간과 이를 비교 연구하는 데 활용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여된 혈장으로 만든 혈장치료제는 현재 41건이 식약처로부터 임상시험 목적 외에 치료목적으로 승인받아 사용 중에 있다. 이는 혈장공여를 등록해준 6645명 중 실제로 혈장을 제공한 4205명으로부터 만들어졌으며 혈장공여자는 대부분 신천지 신도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