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CG) (출처: 연합뉴스)
한미연합훈련(CG) (출처: 연합뉴스)

“코로나19 등 여건 고려해 결정”

FOC 검증 안해… 일부 예행연습만

북한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도 관심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올해 한미 연합훈련이 오는 8일부터 18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훈련 규모는 축소됐고, 야외 기동훈련도 실시하지 않는다.

합동참모본부는 7일 훈련 일정과 관련해 이같이 밝힌 뒤, “코로나19 상황과 전투준비태세 유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훈련이 연례적으로 실시해 온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방어적 성격의 지휘소훈련”이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예년에 비해 훈련 참가 규모는 최소화했다”고 덧붙였다.

관심이 쏠렸던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작업의 핵심인 미래연합사령부의 완전운용능력(FOC) 검증은 이번 훈련에서 빠졌는데, 하반기 훈련에서 다시 협의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이번에 FOC 검증은 하지 않더라도 한국군 대장이 지휘하는 미래연합사령부가 전시를 포함한 유사시 한반도 전구 작전 지휘 능력이 있는지를 잠정 평가하는 등의 전구작전 예행 연습을 일부 실시하기로 했다.

사전 연습을 통해 차후에 있을 훈련에서 전작권 전환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겠다는 게 합참의 의도다.

이번 훈련에 대응해 북한이 어떤 반응이 내놓을지 주목된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올해 1월 8차 당 대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직접적으로 요구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