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CG) (출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CG) (출처: 연합뉴스)

노동신문 통해 3.1운동 의미 되짚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3.1절을 맞은 1일 일제강점기 일본이 저질렀던 만행을 철저히 계산할 것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뉴스1에 따르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위광남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실장과의 대담을 통해 3.1 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짚고 “일제는 우리 인민의 정의로운 항쟁을 야수적으로 탄압하는 극악한 범죄적 만행을 저질렀다”면서 “이들의 만고죄악을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며 철저히 계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3.1인민봉기는 일제에게 빼앗긴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을 되찾기 위한 애국투쟁”이라며 “우리나라 민족해방 투쟁사에 뚜렷한 자욱을 남긴 전 민족적 반일항쟁으로서 오늘도 전체 조선인민의 기억 속에 역역히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도 이날 ‘반드시 심판받아야 할 죄악의 역사’란 제목의 기사에서 “일제의 폭압에 의해 10여만 명의 조선 사람들이 참혹하게 살육당하고 삼천리강토는 피바다로 변했다”면서 “이들이 우리 인민 앞에 저지른 죄악의 역사를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며 반드시 그 대가를 청산하고야말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일제의 탄압에 맞선 3.1운동의 의미를 매년 관영매체 등을 통해 되새기고 있으나, 이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