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을 찾아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보고’ 행사에 참석했다. 부산과 울산, 경남을 합쳐 인구 800만명의 동남권 메가시티를 구축하는 전략이다. 단지 인구만 결합하는 것이 아니다. 행정과 경제, 문화, 생활까지 아우른 거대한 공동체 구축 전략이다.

이는 문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인 지역균형 뉴딜과도 직결된다. 문 대통령이 직접 부산을 찾은 배경으로 보인다.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이 지역균형 뉴딜의 선도적 사례로 평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앞으로의 성과는 미래 한국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숨쉬기조차 힘든 수도권의 집중화, 그 반대로 소멸하는 지역사회에 던지는 울림이 작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부산은 이미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가덕도 신공항 건설 문제로 거대 이슈가 형성돼 있다. 여야 후보들이 일제히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지지하고 있다. 큰 선거를 앞두고 누구든 지역민심을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민주당은 이낙연 대표가 앞장서 가덕도 신공항 조기 착공을 서두르고 있다.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구체화 하겠다는 것이다. 집권당의 의지인 만큼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서도 주목을 받았다. 선거 때마다 불거졌던 ‘선거용 공약’이 아니라 이참에 제대로 추진해 보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이낙연 대표가 동행한 것이 이를 잘 말해준다. 실제로 800만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이 본격화된다면 해당 지역을 리드하는 국제공항은 필수다. 기존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보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바람직하다면 마냥 반대하거나 비판만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오늘보다 미래가 더 큰 수요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아쉬운 대목은 국민의힘이 다소 소극적이라는 점이다. 국민의힘 소속 부산시장 예비후보들은 찬성인 반면 중앙당의 당론은 없다. 혹여 이번 보궐선거가 끝나면 다시 반대하는 것은 아닌지 벌써부터 걱정이다. 선거 시기에 국민의힘의 공식적인 당론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기재부를 비롯해 일부 부처의 반대가 예사롭지 않다는 점이다. 공무원들의 ‘책임회피’로 몰아서는 안 될 일이다. 과도한 공사비는 국민도 부담이다. 졸속 추진의 위험성은 이번에도 예외가 아니다.

그렇다면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을 기회로 정부와 여당에서 먼저 더 촘촘한 설계안을 내놓아야 한다. 그래야 ‘선거용’ 논란을 뛰어넘을 것이다. 동시에 이낙연 대표가 언급한 대로 ‘되돌릴 수 없는’ 국책사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