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조 바이든 당시 미국 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 뉴시스)
2013년 12월 조 바이든 당시 미국 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취임 후 21일 만에 처음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를 했다.

CNN방송,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경제 및 군사 문제를 우선시하고 기후변화, 핵문제 등 잠재적 협력 분야를 언급하면서 중국의 유해한 기술, 불공정 무역, 신장 지역의 인권 유린, 홍콩의 정치적 자유 등 다양한 쟁점 사항을 거론했다.

양국의 성명에 따르면 두 정상은 설을 맞아 서로 인사를 나눴다. 이날 저녁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시 주석과의 통화에서 미국 국민의 안전과 번영, 건강, 삶의 방식을 보호하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을 보존해야 한다는 우선순위를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통화는 바이든 대통령이 유럽과 아시아 동맹국들, 심지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까지 포함한 전 세계의 수많은 다른 국가들과 전화를 한 후에 이뤄졌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베이징의 강압적이고 불공정한 경제 관행, 홍콩 탄압, 신장에서의 인권 유린, 대만을 포함한 이 지역에서 점점 더 강경해지고 있는 행동에 대한 근본적인 우려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양국 간 대립은 서로에게 재앙이 될 뿐이며 양측은 오해와 오판을 피할 수 있는 수단을 재확립해야 한다”고 협력을 강조했다. 시 주석은 또 바이든 대통령에게 중국의 주권과 영토 보전과 대만, 홍콩, 신장 문제에 대해 미국이 조심스럽게 다루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중국 관영 CCTV는 시 주석과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새해를 맞아 인사를 주고받았고, 양국 관계와 주요 국제·지역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 통화가 끝난 후 트위터를 통해 시 주석에게 “미국의 이익에 부합할 때 미국도 중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관세나 무역정책은 언급하지 않았다.

◆“대중 전략, ‘동맹국 조율 먼저’가 바이든-트럼프의 차이”

바이든 행정부는 강력한 인도태평양 전략을 추구한 점을 인정하면서 아시아 지역의 불공정 무역 관행과 적대적인 군사 활동 등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국 전략을 전면 재검토하고 있다. CNN은 이에 대해 인권 유린과 같은 문제에서는 중국을 비난하면서도 가능한 중국을 포용한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국이 역내 우방국들과 항행의 자유 원칙을 수호할 것임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이 지역의 군사작전을 포함해 이미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다른 방식으로 대중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고 관리들은 말했다. 당국자들은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과의 조율이 바이든과 트럼프의 핵심 차이”라며 “바이든은 트럼프가 의문을 제기했던 동맹국들에 대한 미국의 전통적인 방위 공약 복귀를 강조해왔다”고 WP에 말했다. 한 관계자는 “이 경쟁에서 효과적으로 승리하기 위해서는 강자의 위치에 서야하는데, 이는 곧 힘의 원천을 재건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중국과의 관계 재설정에 있어 긴 승부를 바라보기 위해 동맹국들과의 초기 교류에 힘쓰고 있다는 의미다.

바이든 대통령의 대중국 전략의 중요한 부분은 미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국 기업에 대한 공공투자와 혁신이다. 한 관계자는 “앞으로 몇 주, 몇 달 내 이러한 전략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에 전했다.

바이든 정부는 3500억 달러 이상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는 등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가 취한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 다만 특별한 조정이 있기 전까지는 이 관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부과된 관세를 유지해왔다. 무역전쟁이 특별히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니라 동맹국들과 의회의 협의 등에 있어 신중하게 노력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CNN에 전했다.

이날 AP통신도 바이든 대통령이 빠르게 움직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 분야 중 하나로 트럼프의 대중 무역 전쟁 중단을 꼽았다. 행정부 관리들은 바이든 대통령도 관세 결정을 내리기 전 아시아와 유럽의 동맹국들과 협의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국방부가 미국의 대중(對中) 전략에 초점을 맞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고 발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