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한복.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오늘은 민족 대명절인 설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향을 찾지 못해도 한복을 입어 보며 명절 분위기를 즐겨보는 것이 어떨까.

한복을 입을 때 가장 중요하게 꼽히는 것은 옷고름 매기다. 저고리 가슴 부분에 위치해 한복의 중심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한복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망치지 않기 위해선 옷고름을 바람직하게 매는 것이 중요하다.

옷고름 매는 방법에 앞서 한복을 입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여성 한복은 속바지, 버선, 속치마 순으로 입는다. 그 후 겉치마를 입는다. 이때 겉치마 자락이 왼쪽으로 오도록 하며 앞쪽이 들리지 않게 앞으로 당겨 입는다.

겉치마 자락을 왼쪽으로 하는 이유는 한국 사람이 대체로 오른손잡이기 때문이다. 오른손으로 일을 하고 왼손으로 치맛자락을 여밀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겉치마를 입은 후 속저고리와 겉저고리를 입는다. 저고리를 입을 때는 저고리가 뒤로 넘어가지 않게 앞으로 당겨 입는다. 이후 마지막으로 옷고름을 맨다.

옷고름에는 긴 고름과 짧은 고름이 있다. 매는 순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번, 왼손은 긴 고름을, 오른손은 짧은 고름을 각각 아래서 받치듯이 손으로 들어준다.

2번, 오른손이 짧은 고름을 위로 가게 한 뒤 X자 모양으로 교차시킨다.

3번, 위로 올라간 짧은 고름을 긴 고름 아래에서 감아 위로 뽑는다. 이때 왼손은 위로 올라가 짧은 고름을 잡아 둥근 원을 만든다. 오른손으로 밑에 있는 긴 고름을 잡아 고를 만들어 짧은 고름의 원 안으로 알맞게 잡아당겨 준다.

4번, 손은 긴 고름의 고의 모양을 조정한 다음, 오른손으로 두 가닥의 고름을 합쳐서 모양을 바로잡는다.

5번, 완성된 모양은 두 가닥의 고름이 거의 같은 길이이다. 옷 고름은 약간 헐렁하게 매는 게 중요하다. 고정을 할 때는 장식용 핀을 매듭에 한다.

혼자서 옷고름을 만들기 어려워하는 초보자라면 시침핀을 이용하면 쉽게 맬 수 있다. 완성된 저고리에는 장식용 핀을 달고, 노리개까지 달아주면 멋스러움이 더해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