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레니힝=AP/뉴시스]28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페레니힝의 세보켕에서 마스크를 쓴 주민들이 공공장소에서의 마스크 사용을 홍보하는 벽화 앞을 지나고 있다. 남아공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43만7798명, 사망자는 4만3105명으로 집계됐다.
[페레니힝=AP/뉴시스]28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페레니힝의 세보켕에서 마스크를 쓴 주민들이 공공장소에서의 마스크 사용을 홍보하는 벽화 앞을 지나고 있다. 남아공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43만7798명, 사망자는 4만3105명으로 집계됐다.

[천지일보=이솜 기자] 바이러스는 항상 돌연변이를 일으켜 새로운 형태를 취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확인된 수천 가지 변이를 가지고 있다. 이 중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에서 처음 발견된 변이들은 전염성이 높고 백신에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일으키고 있다.

지금껏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확인된 사실과 연구 중인 부분은 무엇일까. 2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외신 보도를 종합해 네 가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사실들을 정리했다.

1. 남아프리카공화국 변이 바이러스(B1.351)

-언제, 어디서 발견됐나

이 변이는 501Y.V2라고도 불린다. 작년 10월 초 남아공에서 발견됐으며 12월에 발표됐는데 당시 남아공 보건부 장관은 이 변이가 이전의 변이보다 젊은이들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변이가 남아프리카 전역의 감염과 입원 급증에 기여했을 가능성도 있다.

-어디까지 퍼졌나

캐나다, 호주, 이스라엘을 포함한 31개국에서 이 변이가 확인됐다. 이날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도 두 명에게 이 변이가 발견됐는데, 이들은 여행 이력이 없다. 이는 미국에서의 남아공 변이 발견 첫 사례다.

-무엇이 다른가

이 변이는 영국에서 처음 확인된 변이와 유사한 부분이 있으며, 영국 변이와 같이 더 쉽게 전염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더 치명적이라는 증거는 없다. 스콧 고틀립 전 식품의약국(FDA) 국장은 이 변이가 항체 치료에 더 저항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백신이 효과가 있나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최근 코로나19 백신이 변이에 대한 영향이 줄어들 수 있으나 여전히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모더나 백신은 남아공 변이를 예방할 수 있지만 백신으로 유도된 항체가 이 변이를 중화시키는 데 덜 효과적이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도 그들의 백신이 영국과 남아공 변이를 효과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으나 남아공 변이에서는 약간 덜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바이러스 진화에 모더나·화이자 고심… ‘변이 백신’ 곧 나올까

2.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P.1)

-언제, 어디서 발견됐나

작년 7월 초 브라질, 주로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이 변이가 발견됐다. 12월에 마나우스에서 코로나19 감염이 폭증하면서 과학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 도시는 이미 대유행으로 큰 타격을 입었고 작년 10월까지 인구의 75%가 감염된 것으로 추정됐기 때문이다. 답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었다.

-어디까지 퍼졌나

브라질, 페루, 독일, 한국, 일본 등 8개국에서 이 변이가 확인됐다. 지난 25일에는 미국 미네소타 보건 당국이 최근 브라질 여행 이력이 있는 한 주민에게서 이 변이에 대한 첫 사례를 발견했다.

-무엇이 다른가

이 변이는 12개 이상의 변형된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몇 개는 바이러스를 세포에 결합시키는 스파이크 단백질에서 발견된다. 과학자들은 이 스파이크 단백질 때문에 변이 바이러스가 더 잘 전염된다고 보고 있다. 항체가 P.1 변이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는 초기 연구도 있어 재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모든 공식 피해갔다…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에 과학자들 우려

-백신이 효과가 있나

현재 백신이 브라질 변이에 효과가 없다는 증거는 없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이 변이가 항체를 피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 백신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앞서 모더나는 변이에 맞춘 새로운 백신을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3. 영국 변이 바이러스(B.1.1.7)

-언제, 어디서 발견됐나

501Y.V1으로도 불리는 이 변이는 영국에서 처음 발견됐으며 특히 런던과 켄트주에서 작년 9월에 확인돼 ‘켄트 변이’라고도 불린다. 작년 12월부터는 영국과 덴마크, 아일랜드에서 확산되고 있다.

-어디까지 퍼졌나

미국을 포함한 70개국에서 이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을 확인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최근 이 변이가 3월 어느 시점까지 미국에서 지배적인 감염원이 될 수 있다는 모델 예측을 발표했다.

-무엇이 다른가

이 변이는 모두 23개의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다. 영국 변이는 더 쉽게 전염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지난 1월 이 변이가 더 치명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백신이 효과가 있나

화이자와 모더나는 자사의 백신이 이 변이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케임브리지 대학의 라빈드라 굽타 교수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화이자 백신이 촉발한 면역 반응이 영국 변이에 대해 다소 덜 효과적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4. 미국 캘리포니아 변이 바이러스(CAL.20C)

-언제, 어디서 발견됐나

지난 18일 미국 LA 시더스-시나이 병원은 로스앤젤레스(LA) 지역의 코로나19 환자 3분의 1 이상이 이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으며 최근 두 달 사이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의 코로나19 환자 급증을 일으킨 것으로 봤다. CAL.20C는 작년 7월에 처음 발견됐으며 11월부터 전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무엇이 다른가

이 변이는 영국 변이 바이러스로부터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1월 중순에서 후반까지, 이 새로운 변이는 캘리포니아의 신규 확진자의 30% 이상 특히 캘리포니아에서 40% 이상을 차지했다.

-어디까지 퍼졌나

미국 워싱턴 D.C.와 뉴욕에서도 이 변이가 보고됐다.

-백신이 효과가 있나

아직 이 변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없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