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비상방역 총력 다하고 재발방지대책 마련해 달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데 대해 29일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교정시설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된 데 대해 중대본부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어제 서울동부구치소에서 233명의 확진자가 추가돼 지금까지 이곳에서만 총 757명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수용자가 대부분이어서 지역사회로의 추가 전파 가능성은 낮지만 전수검사가 또 진행되면 확진자가 더 늘어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법무부와 방역당국은 더 이상 추가 발생이 없도록 비상방역조치에 총력을 다하고 재발방지대책도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전 세계를 긴장시키고 있는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선 “이틀 전 우리나라에서도 확인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전파력이 훨씬 강한 것으로 알려진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로 유입되어 확산된다면 우리 방역체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방대본은 검역시스템을 다시 한 번 면밀하게 점검하고 보완해 위험 국가로부터 변이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빈틈없이 대비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또한 위험국을 다녀오는 우리 국민께서 감염되는 일이 없도록 예방수칙도 미리미리 안내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