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청. ⓒ천지일보
정선군청. ⓒ천지일보
정선군청. ⓒ천지일보
정선군청. ⓒ천지일보

[천지일보 정선=이현복 기자] 정선군이 코로나19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지원시책을 확대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군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과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조정에 따라 매출 감소로 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2021년 각종 지원시책을 집중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정선군에서는 상가 임차인들이 안정적으로 영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착한 임대인 활성화 운동’을 추진하고 착한 임대인에게는 지방세 감면, 전기와 수도 요금 지원, 착한 임대인 인증 수여 등 착한 임대인 지원시책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착한 임대인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 2월 말까지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공고를 통해 지원사업 신청서를 받아 선정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지방세를 감면하고 관련 조례를 개정해 상·하수도 사용료 지원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소상공인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시설개선 지원사업을 조기에 공고·선정해 지원함과 더불어 소상공인 시설개선 지원사업 선정업체를 대상으로 소상공인 역량 강화교육, 1:1 맞춤형 컨설팅 사업을 추진한다.

또 상표와 특화된 디자인 개발, 포장재 개발 지원 사업도 함께 지원할 계획이며 사업예산 총 41억 5000만원을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방침이다.

특히 지역자본의 역외유출 방지를 위해 발행하고 있는 정선아리랑상품권을 150억원 규모로 발행해 2021년 1년간 10% 할인을 적용해서 유통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자발적 방역지침 준수와 경각심 고취를 위해 안심 소상공인 인증제를 추진하고 대상업소를 선발, 안심 마크, 소독제, 안심 칸막이 등 지원사업을 시범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각종 지원시책을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경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착한 임대인 정책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