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콥선교회. (출처: 인터콥선교회 홍보영상 캡처)
인터콥선교회. (출처: 인터콥선교회 홍보영상 캡처)

11월말 500여명 대규모 집회

부산·대전·광주 등 확진자 속출

신도 확진 후 가족·지인에게 전파

교회 집단감염으로도 이어져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선교단체 ‘인터콥’이 또다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중심에 선 모양새다. 현재 인터콥 소유 경북 상주의 BTJ열방센터와 관련된 확진자들이 광주, 부산, 대전, 포항 등 각지에서 속출하고 있다.

상주시와 뉴스앤조이 등에 따르면 인터콥은 지난 11월 27일~28일과 12월 10~12일에 BTJ열방센터에서 모임을 가졌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 모임에는 500여명이 넘는 신도들이 모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인터콥발 코로나19 확산세가 가장 큰 곳은 광주광역시다. 광주시는 24일 브리핑에서 BTJ열방센터 관련 확진자가 총 43명이라고 발표했다. 광주시는 감염경로가 불분명했던 확진자들의 휴대전화 CPS를 추적한 결과, 11일 확진자 중 2명이 상주 BTJ열방센터를 다녀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당국 관계자는 22일 “동선을 확인해보니 11월 말 대전을 방문한 것으로 나왔다”며 “대전에서 휴대전화 GPS가 끊겼고, 그날 저녁 늦게 상주에서 GPS가 잡혔다. 잡힌 곳을 확인한 결과 BTJ열방센터였다”고 설명했다. 광주시 측은 이들이 가족, 교회 지인에게까지 전파하면서 확진자 수가 급증했다고 분석했다.

대전광역시에서도 인터콥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동구 A교회에선 26일까지 20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가운데 대전 777·778번 확진자가 지난 17일 인터콥 선교회에서 주관한 성경공부 모임에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의 성경공부 모임에는 경기도 시흥시 424번 확진자도 함께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 735번 확진자는 지난달 11월 27~28일 상주를 다녀온 것으로 방역당국 조사에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그는 12월 12일에도 상주에 간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당사자는 이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는 735번 확진자가 동선을 숨기고 연락을 받지 않는 등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상태다.

부산광역시에서도 BTJ열방센터와 연관성이 있다고 의심되는 확진 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부산시는 24일 상주 동선이 확인된 확진자와 연관한 사례가 12명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전국에서 인터콥 연관 의심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고 있다. 24일 포항에서는 확진자 1명이 지난 19일 인터콥이 운영하는 키즈스쿨을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콥선교회 행사 참석자들의 가방. (출처: 연합뉴스)
지난 10월 인터콥선교회 행사 참석자들의 가방. (출처: 연합뉴스)

인터콥은 한글날인 지난 10월 9일에도 수천명이 모인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는 의혹을 받아 강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특히 집회 당시 참석자에게 휴대전화를 모두 끄도록 지시하고, 사진을 찍을 경우 현장에서 모두 삭제하도록 조치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인터콥 측이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올해 초부터 꾸준히 집회를 열어왔다는 제보도 있었다. (☞관련기사 [단독] “‘3000명 선교행사’ 의혹 인터콥, 4월·7월에도 집회 열었다”)

인터콥 측 관계자는 한글날 집회 참석자가 수천명이 아니라고 반박했지만 당시 경찰은 국정감사에서 인터콥이 주장했던 500여명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의 명단을 확보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상주시는 인터콥이 방역에 비협조적이라며 고발했다.

인터콥은 이번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부인했다. 18일 개신교 매체 ‘선교신문’에 따르면 인터콥은 방역당국이 17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재난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에 대해 “근거 없는 여론 몰이식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인터콥은 “11월 27일~28일 대구시 여성 6명이 본 센터를 방문했고 그중 1명이 12월 3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서 “이에 12월 3일 목요일 오후 3시 30분 상주시 문화예술과와 상주보건소, 화서면사무소에서 10여명이 BTJ열방센터를 방문해 확진자가 포함된 방문자 명단 및 동선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어 “12월 5일 토요일 확진 판정된 여성과 밀접 접촉한 5명의 여성이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아 관련 문제가 종결됐다”며 “이와 관련된 BTJ열방센터에서 또 다른 감염 현상이 진행되거나 전파된 사례는 일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인터콥은 “11월 27~28일 행사는 상주시청에 사전 신고했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했으며 상주시의 현장 점검도 받았다”고 반발했다.

방역당국에 협조를 다했다는 인터콥 측의 입장과 달리 광주시와 대전시에 따르면 일부 인터콥 집회 참석자들은 ‘상주에 간 적이 없다’고 거짓말을 하거나 휴대전화를 끄는 등 역학조사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인터콥은 상주시의 참석자 명단 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다가 정부가 재난문자를 발송하고, 집단감염 발생이 커지자 집회 개최일로부터 20일, 확진자 발생 12일 만에 참석자 543명의 명단을 제출했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명단에 적히지 않은 참석자들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더해 방역당국은 모임 당시 인터콥 측이 휴대폰을 끄라고 했다는 참석자들의 진술을 확보,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주시청은 21일 인터콥 대표 최바울 선교사를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