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사흘 만에 1000명을 넘어선 23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 키트를 수거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2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사흘 만에 1000명을 넘어선 23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 키트를 수거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23

“무증상 감염자 찾는 조치 한층 강화”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안타깝게도 어제 서울 동부구치소에서 일주일 전에 이어 다시 한 번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일일 확진자 수가 1241명으로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좁은 공간에서 집단생활을 하는 곳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대규모 감염 사태를 피하기가 어렵다”며 “군과 교정시설 등 집단생활을 하는 곳에서는 방역상황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혹시 있을지 모르는 무증상 감염자를 찾아내기 위한 조치를 한층 강화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수도권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한 지 열흘이 지났다. 많은 시민께서 찾아와주시면서 하루 진단검사량이 총 11만 건을 넘어섰다”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11일간 1000명 넘는 확진자를 찾아냄으로써 코로나19 확산을 막아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방역 효과가 확인되면서 부산, 대구, 포항 등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는 지자체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방대본에서는 일일 검사 역량을 더욱 확충해 충분한 진단검사가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최근 정부합동점검단이 현장의 방역실태를 점검한 결과, 아직도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곳이 많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문을 걸어 잠근 채로 밤 9시 이후에도 손님을 받는 식당, 간판에 불을 끄고 몰래 영업을 하다가 적발된 술집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대다수 국민이 불편과 고통을 감수하면서도 정부의 방역 기준을 충실히 따라주고 계시는 가운데 일부라 하더라도 편법으로 제 잇속만 챙기려 한다면 참여 방역의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방역당국과 각 지자체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방역수칙 위반행위에 엄정하게 대처해 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성탄절부터 시작되는 마지막 일주일은 가까운 사람이 함께 모여 정을 나누는 것이 일상이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전 세계 어디에서도 이러한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게 됐다”면서 “이번 방역강화 특별대책기간이 고난의 겨울을 넘어 희망의 봄으로 가는 마지막 고비라는 생각으로 전국의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연휴 기간에도 힘을 모아 방역현장을 지켜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