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의 모습. ⓒ천지일보 DB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의 모습. ⓒ천지일보 DB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진 가운데 수용자들이 밀집해 있는 교정시설도 사실상 ‘셧다운’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수도권 교정시설을 대상으로 접견 전면 제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방역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하면서 해당 조치는 곧바로 시행됐고, 연말까지 이어갈 방침이다.

또한 무증상 신입 수용자들이 입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정시설 신입 수용자를 대상으로 ‘비인두도말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실시한다.

법무부는 최근 방역당국과 협의해 확진자가 발생하는 교정시설은 전부 전수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직원 및 수용자를 대상으로 한 교정시설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조치의 강화에 따라 수용자들은 연말까지 사실상 외부와 단절된 채 지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1심에서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서울남부구치소에 수감된 이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2주간 독방에 격리될 방침이다. 연말까지 접견도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 이동재 전 채널A 기자 등 주요 인물도 접견이 제한된 채 연말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