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돈.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불교계 예산이 당초 정부안보다 95억원 증액된 328억원으로 통과됐다.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원행스님)에 따르면 국회가 본회의에서 가결한 2021년도 정부예산 558조 가운데 불교계 예산은 당초 정부가 제출한 233억원에서 95억여원 증액된 328억원으로 가결됐다.

증액된 95억원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재정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문화재보유사찰에 대한 긴급지원과 전통사찰보수 정비 및 방재시스템 구축 사업 등에 대한 지원예산으로 반영된다.

문화재보존관리정책 강화와 관련된 예산에는 56억 6400만원 증액 편성됐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문화재구역 입장객이 급감하면서 재정악화를 겪고 있는 문화재보유사찰에 대한 긴급 지원예산이다.

전통사찰 보수정비 및 방재시스템 구축예산에는 38억 5000만원이 증액됐다. 이는 내년에 책정된 전통사찰 보수정비 및 방재시스템 구축 사업과 관련해 사찰이 부담해야 할 자부담 20%인 74억여원의 절반에 해당된다.

불교계 예산을 당초 정부안보다 증액 반영한 것을 두고 교계에서는 조계종이 정부와 국회 등에 코로나19에 따른 불교계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이해를 구했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조계종은 이번 국회예산안 처리에 앞서 청와대 및 정부, 국회의원 등과 만나 전통사찰에 대한 규제 문제와 예산 반영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설명회를 수차례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여야 국회의원들과 워크숍을 진행하며 불교계 현안에 대해 공유해왔다. 이 때문에 이번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여야 불자의원뿐 아니라 종교가 다른 국회의원들도 적극적으로 불교 예산을 증액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