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대국민담화 발표 “젊은층의 협조가 무엇보다 필요”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확산세에 대해 20일 “그 어느 때보다 우리 모두의 실천이 중요하다”며 “연말을 맞아 계획하고 있는 각종 모임을 최대한 자제해 주시고 필수적인 활동 이외에는 가급적 집안에 머물러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담화에서 “지금의 이 위기도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으로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총리는 “특히 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겨울철 건강관리에 유의하면서 불필요한 외출과 만남을 최소화해 주시기 바란다”며 “직장인은 송년회, 회식 모임 등을 연기하거나 취소해 주시고, 기업도 재택근무 등을 통해 일터 방역에 동참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어 “각 부처, 지자체, 그리고 전국 공공기관은 각종 회식·모임 자제, 대면회의 최소화, 재택근무 활성화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다음 주부터 시행하겠다”면서 “젊은이의 협조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최근 일주일간 40대 이하 확진자 비율이 52.2%로 나타났다. 이전 주에 비해 10%포인트 이상 증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무증상 감염이 많은 젊은층의 특성상 확산의 범위와 속도를 감당하기 어렵다. 학업 등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대면 활동을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며 “정부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모든 수험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공정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백신이 실제 국민에게 접종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그때까지는 마스크 쓰기 등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만이 유일한 예방책이라는 점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