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2일 열린 ‘수출활력 강화를 위한 K-방역 기업 간담회’에서 권평오 KOTRA 사장(앞줄 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의지를 다지고 있다. (제공: KOTRA) ⓒ천지일보 2020.10.21
지난달 23일 열린 ‘수출활력 강화를 위한 K-방역 기업 간담회’에서 권평오 KOTRA 사장(앞줄 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의지를 다지고 있다. (제공: KOTRA) ⓒ천지일보 2020.10.22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KOTRA(코트라, 사장 권평오)가 세계 해외무역관을 통해 조사한 ‘코로나19 방역물품 글로벌 시장동향 및 향후 수출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국가별 시장상황 달라

올해 국산 방역물품 수출은 지난 8월까지 33억 달러로 집계돼 전년 동기 대비 184% 증가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초기 대부분 국가가 물량 확보에 주력하면서 최근에는 공급 과잉세까지 나타나고 있다. 많은 나라들이 자국생산 정책을 바탕으로 수입품에 까다로운 규격 인증을 요구하는 등 비관세 장벽을 높이고 있다.

특히 진단키트는 가격경쟁 심화와 자국생산 확대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다수 국가가 정확도가 높은 RT-PCR 진단방식만을 표준으로 인정하나 검사 인프라가 부족한 신흥국가를 중심으로 신속 진단키트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마스크는 수급이 안정되면서 국제가격의 하향 조정세가 나타나고 있다. 손소독제는 물류비용 부담에 따른 인근국 수입이 두드러진다.

◆품목별 수출 유망시장

이처럼 품목별 현지상황이 다르므로 수출 유망시장도 구분해서 공략할 필요가 있다. 진단키트는 한국제품 인지도가 높은 중남미와 월드컵 관련 공사가 한창인 카타르 등 중동 지역이 유망하다. 인도도 확진자가 늘면서 키트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된다.

마스크는 자국 내 생산기반이 부족하고 한국제품 선호도가 높은 쿠웨이트·모로코·요르단 등 중동 국가를 주목해야 한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고 있는 미국·영국·캐나다·호주 등도 유망하다. 손소독제는 물류비용이 적게 드는 중국·동남아시아 등 인근 지역부터 검토할 필요가 있다. 미국·일본시장 수요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방호복·라텍스글러브·안면보호구 등 기타 의료용 개인보호장구는 북미·유럽 위주로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 손세정티슈·항균필름 등 개인위생용품도 선진시장 중심으로 규모가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몽골·카자흐스탄에서는 대규모 병원 건설사업이 예정돼 있어 의료기기 수요 역시 늘어날 전망이다.

KOTRA는 지난달 23일 ‘수출활력 강화를 위한 K-방역 기업 간담회’를 열고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파악했다. 내달 2일부터는 2주 동안 K-마스크 집중주간을 운영한다. 세계 유망바이어를 발굴해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고 한국기업의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샘플 운송비와 현지 물류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K-방역은 코로나19 종식을 앞당기려는 대한민국의 노력인 동시에 우리 수출기업의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우리 중소·중견기업도 KOTRA와 함께 공격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달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방역물품 글로벌 시장동향 및 향후 수출방안’ 보고서는 오는 22일부터 KOTRA 해외시장뉴스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